여백
> ER EDU > 칼럼
[김상미의 창업 클리닉]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로 낙원악기상가 매출활성화

네이버 스마트스플레이스는 개인에게 주민등록증같은 것으로 사업자등록증을 기반으로 네이버에서 무료제공하는 플랫폼이다. 특이 음식점, 부동산, 미용실, 애견용품점등의 소매점에게는 반드시 필수로 가입해야하는 필수사항이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를 가입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고객이 맛집, 상품등을 구매할 때 온라인검색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을 해야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소매를 중심으로 한 소상공인들은 본인이 플레이스에 등록되어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보니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상호,업종,주력상품,사진 등을 업로드해서 보여줄 수 있다는 것도 모른다.

낙원악기상가 온라인마케팅컨설팅을 할 때 대부분의 업체들은 스마트플레이스에 가입은 되어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최적화를 위한 내용들의 등록은 대부분 누락되어 있는 것이 있다보니 상위노출이 어려웠다. 그래서 낙원악기상가 상인들 중에 교육에 참여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상호, 업종, 판매상품, 매장운영정보, 예약기능등을 등록해주게 된다. 이렇게 기존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내용을 등록해주고 고객검색기반에서 최적화를 진행한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최적화가 되면 고객이 키워드(상품이나 음식의 업종)를 검색했을 때 상위노출을 통해서 1페이지에 노출을 시켜준다. 물론 이렇게 상위노출을 시켜주는 것도 무료서비스이다. 그래서 소상공인들은 당연히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에 상위노출을 시킬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을 반드시 해야 한다.

종로 상공회의소 소속의 대표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때 인연이 된 낙원악기상가의 김낙원대표가 있었다. 김대표는 이미 오래전부터 온라인교육도 많이 받았고 블로그와 sns의 운영경험도 많았다. 그런데 가장 기본이 되는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가 최적화 되지 않다보니 ‘낙원악기‘라는 상호를 가졌는데 상위노출이 되지 않았다. 여기서 낙원악기라는 상호가 왜 상위노출과 관련이 있냐고 궁금해 할수있는데 답은 간단하다. 만약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낙원악기상가를 검색하게 되면 관련순이라는 항목에서 키워드 즉 낙원악기상가라는 키워드와 관련이 높은 순으로 보여주게 되어 있다. 그렇다면 낙원악기상가는 업종은 악기이고 지역은 낙원동, 브랜드는 낙원악기상가인 것이다. 이렇게 낙원악기상가를 나타내는 키워드에 겹치는 항목이 많을수록 노출은 상위에 보여지는 로직이다. 그런데 김낙원대표는 이름도 낙원, 상호도 낙원악기인데 상위노출이 되지 않았던걸 보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최적화가 되지않은 것이다. 그래서 낙원악기상가, 낙원악기라는 키워드에 최적화할 수 있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무료로 컨설팅을 진행한다. 온라인마케팅컨설팅과 대행을 하다보니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제자들에게 특별히 무료로 셑팅을 해준다. 무료컨설팅이후 김낙원의 낙원악기는 당연히 상위노출이 되었다. 또한 낙원악기의 경우 구매동선을 만들 수 있는 쇼핑몰(자사몰, 스마트스토어)과 상품의 종류, 스토리텔링을 자세하게 보여줍으로 매출로 연결이 되게 한다.

대부분의 소상공인들이 장사를 시작할 때 경영과 마케팅을 공부하고 시작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고객은 다양하게 변화하고 현재 온라인마케팅이 아니면 장사를 한다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다보니 기본적으로 내가 알기만 해도 돈이 되는 정보, 마케팅방법은 반드시 공부를 해야한다. 그중에 오늘은 가장 기본이 되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살펴보았다. 개인을 증명하는 주민등록증처럼 나의 매장을 홍보하고 알려주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로 통해서 경쟁력이있는 브랜드가 많이 만들어 지길 바란다. 김낙원의 낙원악기가 시사하는 바처럼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 바로 생존의 기본이 된다.

김상미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20.01.22  13:57:08
김상미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김상미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