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LIFE&PEOPLE >
[북앤북]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략…왜 미래학인가?

<미래학원론> 안종배, 박영사 펴냄

[이코노믹리뷰=성시현 기자] 급변하는 미래사회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미래전략을 입안하여 실천하는 것은 국가·기업·기관·개인의 지속 발전을 넘어서 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미래학이 발전하여 미래연구 및 미래전략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해외 선진국 및 중국의 최근 발전과 구글·애플·삼성 등 글로벌 기업의 지속성장 그리고 빌 게이츠·스티브 잡스·손정의 등의 미래사업전략에서 성공적인 사례를 볼 수 있다.

저자는 15년 전부터 짐 데이토, 제롬 글렌, 티모스 맥, 존 나이비스트 등 미래학자들과 교류하며 국내에 미래학과 미래예측연구방법을 소개해왔다. 그리고 마침내 국내 최초로 미래학의 초석이 될 저서를 출간했다. 미래에 관심 있는 누구나 정독하면 앞을 내다보는 혜안을 가질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1부에서는 미래학을 개괄했다. 미래학의 성격과 특성, 역사, 한국의 미래학을 담았다. 2부에서는 미래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미래예측과 미래전략으로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다뤘다. 3부에서는 미래학 연구학파의 종류와 성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 세계 대표적인 5개의 미래학파 특성과 각각을 대표하는 미래학자들을 소개했다.

4부에서는 미래예측 연구 프로세스를 이해하도록 방법론의 종류와 분류를 소개했고, 5부에서는 이를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12개의 미래예측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6부에서는 미래예측방법론을 활용한 미래연구와 미래전략 수립을 실전적으로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담고 있다. 비져닝 워크숍으로 미래전략 수립 주제 도출하기, 주제별 환경 변화 STEEP분석하기, SWOT 전략 입안하기, 미래전략수립 캔버스 작성하기 등을 소개한다.

7부에서는 주요 선진 국가의 미래전략 기구를, 8부에서는 미래학을 어디서 어떻게 공부할 수 있는지 교과목 학위가 개설되어 있는 대학교를 소개했다. 9부에서는 미래학에서 윤리의 중요성과 활동 현황을, 10부에서는 미래학 및 미래연구의 주요 메가트렌드 이슈 10가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11부에서는 미래학과 미래연구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의 개념을 소개했고, 12부에서는 미래학 석학과의 대화를 담았다.

미래를 꿰뚫어 볼 수 있는 시각을 갖게 하는 입문서로 현재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고도 완전한 책이다. 미래가 막연하고 예측 불가능해 연구와 전략 수립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성시현 기자  |  sheebb@econovill.com  |  승인 2020.01.21  17:05:31
성시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성시현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