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페이지갤러리 최명영 개인전 전시전경, 2019

최명영의 작업에서는 물리적인 재료나 그 부분들,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까지도 그의 의도와 함께 하나의 작업으로 동등하다. 구조나 비례까지도 암시적인 방법으로 물질과 의도의 연상관계를 환기할 뿐만 아니라, 그의 의도마저도 원래의 의미가 배제된 상태로 희미한 메아리로나마 그것과 유사한 감각만을 부여할 뿐이다.

그 이유를 따로 설명하지 않으며 그 용도를 분명히 알려주지도 않는다. 희미한, 유사한 감각의 연상들은 오히려 그의 의도를 강조하는 하나의 장치가 되고 있으며 그의 의도의 원형들은, 실제의 것들보다 덜 구체적이지만 기억과 연관된, 기억에서 발아된 복합적인 재료들로 그 틀 안에서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깊이를 더하는 요소가 된다.

그것은 세월과 함께 간직한 하나의 원형을 떠올리게 하는 그 과정이 인간의 삶에 어딘지 위안이 되는 지속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양초모양의 전기 조명을 보면서 우리가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빛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듯이, 최명영(Dansaekhwa-Korean monochrome painter CHOI MYOUNG YOUNG, Dansaekhwa:abstract paintings of Korea Artist CHOI MYOUNG YOUNG,최명영 화백,최명영 작가,단색화 최명영,모노크롬회화 최명영,단색화가 최명영,韓国単色画家 崔明永,韓国の単色画家 チェイ·ミョンヨン) 은 그의 작업을 통해서 끊임없이 그가 경험했던 과거에 대한 희미한 기억의 원형들을 찾아내고 체계화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현대의 사회현상을 표현하는 어휘를 만들어내면서 미적인 욕구와 함께 새 원형들이 된다. 그것은 보는 우리의 마음속에서 하나의 기억으로 남아 언제나 다시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고 때로는 아주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용대(金容大)/독립큐레이터, 전 대구미술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