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부동산
호반TBM, 2019억원 규모 ‘GTX-A 5공구 Gripper TBM 공사’ 수주총 연장 4.4km, 공사기간 착공일로부터 약 40개월
▲ 호반TBM의 Gripper TBM 사진=호반건설 제공

[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호반건설은 호반그룹 건설계열 호반TBM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하 GTX-A노선) 5공구의 Gripper TBM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총 연장은 4.4km, 수주 금액은 1,029억원이며,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약 40개월이다.

GTX-A노선은 경기도 파주시 운정역과 화성시의 동탄역을 연결한다. 이중 호반TBM이 서울시 은평구 연신내에서 용산구 서울역 구간인 5공구의 Gripper TBM 건설공사를 맡게 됐다.

Gripper TBM(Tunnel Boring Machine)은 국내 최초로 복선철도에 적용되는 TBM으로 굴착직경은 11.6m 달한다. 이는 국내 적용된 Gripper TBM 중 가장 큰 직경이고, 호반TBM이 제작해 반입할 예정이다.

TBM은 ‘첨단 터널 굴착기’로 지하 공간을 효과적으로 뚫을 수 있는 자동화 기계를 말한다.

호반TBM 관계자는 “이번 공사에 적용되는 Gripper TBM은 전 공정을 기계화 시공으로 터널을 굴착하고, 안전한 원형의 단면을 형성하기 때문에 기존 재래식 발파 공법 대비 친환경적인 공법이다”며 “향후 다양한 터널공사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호반TBM은 TBM 시공실적이 111km에 달하는 국내 1위의 실적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데, 향후 호반건설, 호반산업 등 호반그룹 건설계열의 수주 확대가 예상된다.

권일구 기자  |  k2621@econovill.com  |  승인 2020.01.20  13:17:08
권일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권일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