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DB생명, 한국투신운용, NH농협카드, KB국민은행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KDB생명, '무배당 KDB 달러저축보험' 출시

KDB생명은 '무배당 KDB 달러저축보험'을 출시했다. (무)KDB 달러저축보험은 보험료 일시납 상품으로, 달러(USD)로 보험료 납입과 보험금 지급이 이뤄지는 상품이다.

예금자 보호대상 상품으로 피보험자가 만기까지 생존 시 적립액을 달러로 지급한다. 보험기간에 사망 시 일시납 보험료의 10%에 사망 당시 적립금을 더해 달러로 지급한다. 가입나이는 만 15세부터 최대 70세 보험기간까지다.

가입 금액은 최소 1만달러부터 최대 500만달러까지다. 농협은행 달러계좌(외화요구불통장)를 개설하고, 여기서 달러로 보험료를 납입하면 된다.

기본적인 사망보장에 더해, 금리 확정형으로 △3년 만기 3.1% △5년 만기 3.0% △10년 만기 2.9% 등 적용이율이 제공된다. 10년 유지 시에는 비과세 혜택도 받는다.

KDB생명 관계자는 “안전자산인 달러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지만,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해 달러투자 시작에 부담을 느꼈던 분을 위한 상품”이라면서 “지속적인 달러보험 라인업으로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투신운용, ‘소부장 코리아 혼합자산펀드’ 출시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전문사모운용사가 운용하는 8개의 사모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사모투자재간접 펀드로 설정 이후 4년간 중도환매가 불가능한 폐쇄형 구조로 만들어 졌다.

8개의 사모펀드를 운용하는 전문사모운용사는 디에스자산운용, 밸류시스템자산운용, 안다자산운용, 지브이에이자산운용, 케이티비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6곳이다. 디에스자산운용과 안다자산운용은 복수의 펀드를 운용한다.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펀드가 투자하는 사모펀드는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업의 주식 및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상환전환우선주(RCPS) 등에 50% 이상, 중견·중소기업에 30% 이상 투자한다.

또한 한국성장금융과 전문사모운용사가 각각 중순위, 후순위 출자자로서 손실위험을 우선 부담해 투자자의 손실이 일부 방어되는 구조로 설정됐다. 최대 32.4%까지의 손실은 중·후순위 출자자인 한국성장금융과 전문사모운용사가 부담하고 손실 초과분에 대해서만 투자자가 부담한다.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펀드는 A클래스 기준 선취판매수수료 1%와 연간 총보수 1.09%가 발생한다. C클래스는 선취판매수수료가 없고 연간 총보수만 1.34%다.

◆NH농협카드, '올바른 기브(GIVE) 카드'출시

NH농협카드는 카드사용으로 적립된 포인트를 기부할 수 있는 '올바른 기브(GIVE) 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 이용 시 국내외 전 가맹점에서 전월실적이나 적립한도 제한 없이 결제 금액의 0.8%가 러브포인트로 적립된다. 러브포인트는 농협카드가 운영하는 기부전용 포인트로 고객이 지정한 기부처에 전액 기부된다.

기부 방식은 러브포인트 기부와 월정액 기부로 나뉜다. 러브포인트 기부는 매월 카드이용에 따라 적립되는 러브포인트 만큼 기부하는 방식이다. 월정액 기부는 고객이 3000원부터 30만원까지 1000원 단위로 기부금액을 설정할 수 있으며, 적립된 러브포인트가 월정액보다 부족할 경우 차액은 자동으로 카드결제가 진행된다.

기부처는 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세이브더칠드런, 굿네이버스,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사랑의열매, 한국장애인재단,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한국해비타트, 동물자유연대 등 10개 단체로 이중 고객이 원하는 기부처를 지정할 수 있다.

카드 주요 혜택으로는 △해외이용 △온라인쇼핑 △커피·영화 △의료 △온라인서점 등 5대 업종에 5% 청구할인을 월 최대 1만원까지 제공하고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건은 월 1회 2000원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전국 주요 놀이공원 할인, 종합건강검진비 2만원 청구할인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연회비는 국내전용 2만3000원, 마스터카드 2만5000원이다.

◆KB국민은행 ‘신탁 복드림(福Dream) 통장’ 출시

KB국민은행은 경자년(庚子年) 새해를 맞이해 복주머니를 형상화한 새로운 디자인의 ‘신탁 복드림(福Dream) 통장’을 출시했다.

신탁 복드림(福Dream) 통장은 새해 고객들의 행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전국 지점별 100권 한정판으로 제작됐다. 새해를 맞이해 세뱃돈으로 자녀를 위한 신탁상품 가입 고객이나 결혼과 입학 등 인생의 전환점을 맞은 고객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은 신탁 복드림(福Dream) 통장과 함께하는 적립식신탁 신규 이벤트도 오는 2월 말까지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이벤트 기간 내 적립식 신탁상품 30만원 이상 신규 가입 고객 중 3월말까지 ▲자동이체로 1회 이상 30만원 이상 입금하고 ▲총 납입원금 60만원 이상 유지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순금 거북이 37.5g(1명), 순금 거북이 18.75g(2명), 순금 十長生 동전 3.75g(20명), 신세계 이마트 모바일 상품권 1매(100명)를 증정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신탁 복드림(福Dream) 통장 발행은 상품 가입부터 수익 실현까지 전 과정에서 고객에게 행복감을 드리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지난해 KB국민은행 신탁상품 거래고객들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신탁상품을 가입하는 고객들의 밝고 희망찬 새해 소망을 기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