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이 16일부터 살인적인 방한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특히 정부와의 스킨십을 강조해 눈길을 끈다. 2000억원의 영업적자를 내며 휘청이는 쌍용차를 구하려면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위기감이 깔렸다는 분석이다. 쌍용차 직원의 일자리를 지키는 대신 한국 정부의 지원을 끌어내며, 일각에서는 한국GM의 회생모델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정부와 밀착

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입국한 고엔카 사장은 쌍용차의 돈줄을 쥐고있는 산업은행을 찾았다. 쌍용차는 산업은행에서만 약 2000억원을 빌렸으며 올해 상환해야 하는 대출금만 900억원이다. 심지어 900억원 중 700억원은 7월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발등의 불’이다.

앞서 산업은행은 지난해 말 만기가 돌아오는 300억원 대출 중 200억원의 만기를 연장해준 상태다.

고엔카 사장이 산업은행을 만나 대주주 투자 계획, 쌍용차 자체 경영쇄신안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17일에는 정부와의 스킨십을 강조했다. 실제로 고엔카 사장과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이목희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등을 서울 모처에서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고엔카 사장이 정부와 만난 이유는 ‘쌍용차 자력회생’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상황판단 때문이다. 쌍용차는 실제로 2016년 티볼리의 반짝흥행으로 280억원의 흑자를 냈으나 2017년 658억원, 2018년 642억원의 영업적자를 냈으며 2019년에는 무려 1821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부채비율만 285.5%다.

향후 전략은? 행보는?

고엔카 사장은 산업은행과의 만남에서 마힌드라 차원의 지원 및 자체 쇄신 계획을 밝히는 한편, 정부에는 지원을 요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 방식이 회자되고 있다. 정부가 지원하면 기업이 쇄신노력을 통해 부응하는 방식이다. 나아가 글로벌 자동차 업계와의 제휴를 통해 새로운 활로를 찾는 방안도 포함됐다는 말이 나온다.

정부 입장에서는 4월 총선을 앞두고 고민이 커지고 있다. 쌍용차 직원들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민심이 이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지만, 쌍용차에 대한 지원이 곧 회생으로 이어진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이다.

마힌드라 차원의 지원도 아직은 불분명하다. 마힌드라는 쌍용차 지원을 위해 2300억원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고엔카 사장은 17일 사내 간담회를 통해 “한꺼번에 지급하는 것은 아니다”며 여지를 남겼다. 이 마저도 이사회 승인을 통과해야 한다는 전제가 달렸다.

업계에서는 고엔카 사장이 방한해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마힌드라 차원의 투자와 자구책을 동시에 꺼내는 카드를 빼들었다고 본다. 정부는 나아가 일자리를 지키는 선에서 고엔카 사장이 어떤 자구책을 내놓을 수 있는지에 따라 이후 행보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치열한 줄다리기가 시작된 가운데 양측의 2차 협상카드에 시선이 집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