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은진 기자] 목요일인 16일도 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전국에 구름이 많지만 대체로 맑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강원 내륙·산지와 경기 북동부 등에서 아침 기온이 영하 12도 아래까지 떨어지는 등 일교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경기북동부, 일부 강원내륙과 산지에는 17일까지 아침 기온이 영하 12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다. 밤 사이 복사 냉각으로 기온이 떨어지고, 낮 동안에는 일사로 인해 기온이 오르면서 내륙 지역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내외로 크게 벌어진다.

오늘 아침 대관령 기온은 영하 13.9도로 가장 낮았다. 오전 7시 기준 서울도 -5.3도, 대구 -4.5도로 어제 아침만큼 춥겠다.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5도, 인천 -4도, 춘천 -8도, 강릉 -1도, 대전 -4도, 대구 -3도, 부산 0도, 전주 -3도, 광주 -2도, 제주 4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3도, 인천 2도, 춘천 4도, 강릉 7도, 대전 5도, 대구 6도, 부산 8도, 전주 4도, 광주 5도, 제주 7도로 예상된다.

낮 최고기온은 2~8도까지 올라 추위가 한결 누그러지겠다. 서울 4도, 대전과 전주는 5도, 울산과 부산 8도가 예상된다.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강동 영동과 경상 해안, 일부 경상 내륙 등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다.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점차적으로 건조해진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모든 지역이 '보통' 수준 이상으로 예상된다. 다만 경기도·충북 등에선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