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일요일인 12일 오후는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제주도와 전라 서해안에는 빗방울이나 눈발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미세먼지는 전국이 ‘보통’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까지 제주도와 전라서해안에 빗방울이, 오후부터 강원북부동해안에 눈발이 날릴 것으로 내다봤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mm미만, 적설량은 산간지방 1cm 내외다. 

낮 최고 기온은 1~9도로 평년(1~8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겠다. 다만 밤 사이 기온이 대폭 낮아지겠다. 찬 바람에 체감온도는 더욱 떨어지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지역별 낮 기온은 ▲서울 2도 ▲인천 1도 ▲청주 4도 ▲대전 5도 ▲홍성 4도 ▲전주 5도 ▲광주 6도 ▲여수 7도 ▲목포 4도 ▲창원 7도 ▲부산 8도 ▲울산 8도 ▲대구 6도 ▲포항 7도▲춘천 3도 ▲강릉 8도 ▲제주 9도 등이다.

오후부터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의 확산으로 ‘보통’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낮 동안에도 연무나 옅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아 교통안전과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겠다.

경남 해안은 건조 특보가 발효 중이므로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 밖의 경상 해안과 강원 영동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질 것으로 보인다.

오후부터 동해안은 너울에 의한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다. 동해 먼바다와 제주도 남쪽 먼바다는 바람이 차차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4m로 높아지겠다. 오후부터 서해 먼바다와 남해 동부 먼바다도 물결이 2~3m로 높겠다.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가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