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투기 억제를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에서 지난해 12.16 부동산 안정화 대책보다도 더 강력한 추가 대책이 나올 수 있다는 신념을 읽을 수 있었다.

게다가 다가오는 4월부터는 민간주택분양가상한제가 실시되는 시점이어서 올해 분양을 앞두고 있는 건설사들에게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올해 10대 건설사의 분양 물량은 지난해보다도 늘어난 것으로 조사돼, 분양 시점에 대한 시기를 잘 따져봐야겠다.

9일 한국주택협회 회원사의 올해 분양 계획과 건설사의 올해 분양 물량을 집계해 본 결과, 2019년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대형건설사들은 올해 13만2689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올해 가장 많은 분양 물량을 쏟아내는 곳은 대우건설로 3만1252가구를 예정하고 있다. 작년 2만2991가구를 계획했던 것에 비하면 약 8200여 가구가 증가한 것이다. 이어 GS건설 2만6183가구, 롯데건설 2만2530가구, 현대건설 1만6313가구 등이 뒤를 이었다. 10대 건설사 반열에 오른 호반건설은 지난해 2108가구에서 올해 1만3420가구(오피스텔 제외)를 분양 할 예정으로 작년대비 5배가량 증가해 눈길을 끈다.

일부 건설사의 경우 작년에 비해 분양물량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 확대로 등 규제로 인해 재건축·재개발 등의 정비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확대됐기 때문이라는 업계의 분석이다.

다만, 분양 계획에 있어서 분수령이 될 시점은 민간택지분양가상한제(이하 분상제)가 실시되는 4월이 될 전망이다. 최근 분양 시장은 각종 부동산 규제로 인해 물량에 대한 희소성이 대두되면서, 최고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분상제가 실시되면 주변 보다 저렴한 시세에 분양될 것을 기대하는 수요자들의 심리가 반영돼 청약통장이 몰릴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건설사들의 분양 일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분양이 곧 건설사의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분양 시장을 면밀히 살펴보면, 오히려 정부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공급 물량에 대한 감소로 이어질까 우려하면서 부동산 시장의 과열 현상을 보이고 있다”며 “분상제 지역에서 분양되는 아파트의 경우에도 분양가가 주변 아파트보다 저렴하다고 생각해 수요가 더욱 몰릴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러한 추세라면 건설사 입장에서도 분양 시기를 조율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최근 직방 자료에 따르면 올해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에서 분양되는 아파트는 51개 단지, 7만2502가구로 알려졌다. 이 중 4월까지 분양하는 단지는 11개 단지 2만6048가구로 추산된다. 5월 이후에 분양하는 아파트는 11개 단지 1만6837가구가 상한제 적용 이후로 분양물량이 예정돼 있다.

김남이 피터팬의 좋은방구하기 마케팅 팀장은 “4월 전후로 같은 지역에서 분양을 한다면 분상제가 실시되는 4월 이후에 분양하는 사업장으로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공급 물량에 대한 수요자들의 갈증과 저렴한 분양가라는 의식이 반영될 것으로 보이는데 다만, 이럴 경우 가점이 높은 청약자들이 보다 유리할 전망이다”고 평가했다. 이어 “건설사 입장에서도 예전과 달라진 최근 청약 경향을 보면 분양 일정을 무시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