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퀄컴이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미래차 관련 기술을 대거 공개했다.

오토모티브 제품의 주력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된 신규 퀄컴 스냅드래곤 라이드 플랫폼이 눈길을 끈다. 개방형 자율주행 솔루션이며, 스냅드래곤 라이드 세이프티 시스템온칩(SoC), 스냅드래곤 라이드 안전 가속기및 스냅드래곤 라이드 자율 스택 제품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냅드래곤 라이드는 자율주행 및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의 복잡성을 해소하고 고성능, 전력 효율적인 하드웨어, AI 기술 및 자율 주행 스택을 지원한다. 스냅드래곤 라이드는 2020년 상반기 중 자동차 제조업체 및 티어1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사전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 기술이 들어간 차량은 2023년 만날 수 있다.

▲ 퀄컴의 행보에 시선이 집중된다. 출처=퀄컴

새로운 퀄컴 차량용 클라우드 서비스도 등판했다. 처음으로 퀄컴 스냅드래곤 오토모티브 콕핏 플랫폼과 퀄컴 스냅드래곤 오토모티브 4G 및 5G 플랫폼을 통합해 안전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C-V2X레퍼런스 플랫폼은 4G와 5G 무선, C-V2X를 비롯, GNSS 위치 서비스, V2X 메시지 보안과 서명, 검증 및 V2X 지능형 교통 시스템 스택 등의 솔루션을 완벽히 구현하는 컴퓨테이션 역량을 제공한다. 또 신규 퀄컴 오토모티브 와이파이5(Qualcomm®AutomotiveWi-Fi5)및 블루투스 통합 칩 QCA6595AU도 등장했다.

한편 퀄컴은 제너럴모터스와의 협업도 공개했다.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최신 차량과 출시 예정인 차량에 최첨단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