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LG전자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0을 통해 TV 라인업 강화 및 신기술 탑재에 나설 전망이다.

2020년 OLED TV 라인업에 시선이 집중된다. 인공지능 프로세서 ‘알파9 3세대(α9 Gen3)’를 신제품에 새롭게 적용했으며 55, 65, 77, 88 등 기존 OLED TV 라인업에 48형 제품도 처음 내놓는다.

벽밀착 디자인도 눈길을 끈다. 화면, 구동부, 스피커 등을 포함한 TV 전체를 벽에 완전히 밀착한 방식이다. TV 내부와 후면 디자인 설계를 새롭게 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벽에 부착하는 부품인 브라켓은 본체에 내장해 벽걸이 부위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했다. 2020년 형 일부에 해당 기술이 들어간다.

▲ LG전자의 OLED TV가 눈길을 끈다. 출처=LG전자

화질은 물론, 콘텐츠 환경에 따른 오디오 사용자 경험도 강해졌다.

주변 밝기나 장르에 따라 최적의 화면을 제공하는 ‘돌비비전(Dolby Vision) IQ’, 감독이 의도한 색감과 분위기를 살려주는 ‘UHD얼라이언스(Alliance)’의 ‘필름메이커모드(Filmmaker Mode)’ 등 최신 규격의 ‘HDR(High Definition Range)’ 기능이 대표적이다.

게이머들을 위한 기능도 대폭 강화된 점이 눈길을 끈다. 엔비디아(Nvidia)’의 ‘지싱크 호환(G-SYNC Compatible)’과 AMD의 ‘라데온 프리싱크(Radeon FreeSync)’를 동시에 지원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한다는 설명이다.

현재 LG전자는 OLED 진영을 주도하며 프리미엄 TV 시장에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중이다. LG전자가 유일했던 OLED TV 제조사는 글로벌 TV 업체들이 잇따라 합류하며 지난해 말 기준, 총 15개로 늘어나는 등 팽창일로다.

LG전자 HE사업본부장 박형세 부사장은 “OLED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기반으로 시장 선도 제품을 지속 선보이고,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