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강민성 기자] 윤종원 전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 경제수석 비서관이 3일 IBK기업은행장으로 공식 임명됐지만 출근 첫날부터 노조의 저지 투쟁에 막혀 출근이 무산됐다.

IBK기업은행 노조 조합원은 윤종원 신임행장에 대해 ‘함량 미달 낙하산 인사‘라며 항의했고, 3일 오전 아침 일찍부터 바리케이트로 정문과 후문을 봉쇄하며 윤 행장의 진입을 막았다.

윤 행장은 이날 오전 “노조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함량 미달 낙하산이라는 점에 대해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지만 기업은행 노조 측은 “은행업에 종사하지 않았다는 자체가 기본적으로 함량 미달”이라며 강력 항의했다. 윤 행장이 노조와 대화를 추진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노조는 총선까지 100일간 출근 저지를 지속하고 내부인사 추진을 강하게 요구할 것을 예고했다.

기업은행 노조 측의 강력한 반발로 윤종원 행장의 향후 여정도 험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기업은행 노조는 2010년부터 관료인사 배제, 인사절차 투명성, 기업은행 전문성 등 3가지 원칙을 지킬 것을 강조했고 이러한 원칙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투쟁수위를 높인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을 비롯해 국책은행의 낙하산 인사는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2013년부터 꾸준하게 언급했던 사항이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2013년 당시 현재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기업은행은 낙하산을 보내면 안된다’ ‘관치는 독극물과 같은 것’ 이라고 표현을 했다”면서 “그 말을 했던 사람이 지금 민주당 정무위원장 청와대 수석으로 계신분이다”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어 “2016년에도 기업은행에 낙하산 시도가 있자 민주당에서 낙하산 저지법을 만들겠다고 말했고, 2017년도에는 금융행정혁신위원회에서 행장 선임과 관련해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권고안을 냈다”고 말했다. 그는 “현 정권에서 계속적으로 야당일 당시 문제 제기한 것들이 무산이 된 점에 대해 총선이 열리는 4월 15일까지 공정한 절차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종원 행장의 초반임기는 기업은행 노조측의 이같은 강력한 주장으로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 위원장은 “총선 전까지 민주당이 말한 정책적인 파기를 이유로 기업은행장 선임문제를 집권여당에 대한 심판의 장으로 만들기 위한 수행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종원 행장은 거시경제, 국내·국제금융, 재정, 산업, 구조개혁 등 경제정책 전반을 담당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알려졌지만 은행업 관련 경력이 전무한만큼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현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행장이 은행 실무를 이해하는 데만해도 시간이 1년이상 걸린다”면서 “디지털 뱅크· 해외M&A등 장기적으로 성장동력을 이끄는 사업에 대해 이해가 어려워 은행업 전반에 대한 시각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은행 내부에서도 애써 닦은 인사 관행이 10년만에 깨지게 됐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금융산업노동조합 관계자는 “윤종원 행장이 취임해 업무를 볼 경우 1년정도 은행업에 대해 학습하고 나면 1년 정도 경영하고, 나머지 1년은 또 관료들 특성상 다음자리로 옮겨가기 위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은행장의 역할이 많이 비우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