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강민성 기자] 새 IBK기업은행장에 윤종원 청와대 전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이 임명됐다. 기업은행은 윤종원 전 비서관이 제26대 행장으로 3일 취임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윤 신임 행장은 거시경제, 국내·국제금융, 재정, 산업, 구조개혁 등 경제정책 전반을 담당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인창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UCLA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3년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한 후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특명전권대사, 연금기금관리위원회 의장,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등을 지냈다.

관료 시절 금융과 정책, 재정 등 다방면에서 경력을 쌓았고, 세계 금융위기 직후에는 경제정책·자금시장 등을 담당하는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을 이끌었다. IMF, OECD 등 국제기구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며 다진 글로벌 감각과 네트워크도 장점이라는 평가다.

현 정부의 경제·금융 정책의 큰 뿌리인 '포용적 성장', '사람 중심 경제', '혁신 금융'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에서 중소기업 육성하고 지원하는 기업은행을 이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다만 외부 관료 출신이란 점은 부담요소다. 기업은행은 2010년 이후 3연속 내부 출신이 행장을 맡았다. 윤 행장의 취임으로 10년간의 관행이 깨지게 됐다.

기업은행 노조는 행장 인사에 있어 ▲ 관료 배제 ▲ 절차 투명성 ▲ IBK기업은행 전문성 등 3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이러한 원칙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고 밝힌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