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동현 SK(주) 대표이사 사장. 출처=SK

[이코노믹리뷰=황대영 기자] 장동현 SK 대표이사 사장이 구성원의 행복 극대화하기 위해 경영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행복 전도사' 최태원 SK 회장이 누차 강조한 부분과 궤를 같이 한다.

2일 장동현 사장은 SK 구성원에게 신년사를 전했다. 이날 SK는 오후 2시부터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최태원 회장,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S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신년회를 개최했다.

장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SK는 투자형 지주회사로서 미래 성장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발굴하고 투자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가고 있다"라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여러분이며,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과 패기가 가장 중요한 동력이자 회사의 핵심 자산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장 사장은 "회사의 핵심 자산인 구성원의 행복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경영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실질적인 구성원 행복을 만들어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CEO로서 좀 더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가질 것을 약속한다"라고 강조했다.

장 사장은 '딥 체인지 성과 창출을 통한 구성원 행복 극대화'라는 경영방침 아래 세 가지 중점 추진과제를 꼽았다. 바로 △새로운 파이낸셜 스토리 기반의 포트폴리오 혁신 △일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구성원 주도의 행복 디자인 등이다.

장 사장은 "여러분이 딥 체인지를 위해 땀 흘려온 많은 시간과 그 과정에서 보여준 패기를 잘 알고 있다"라며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SK가 되도록 스스로가 주체가 돼 행복경영에 약속하자. 스스로 디자인한 행복 과제들을 자발적 의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다음은 장동현 SK 대표이사 사장 2020년 신년사 전문이다.

구성원 여러분,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구성원 여러분 모두에게 더욱 행복하고 좋은 일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우리 회사는 투자형 지주회사로서 SK의 미래 성장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발굴하고 투자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여러분이며, 저를 포함한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과 패기가 가장 중요한 동력이자 회사의 핵심 자산입니다.

따라서 회사의 핵심 자산인 구성원의 행복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경영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실질적인 구성원 행복을 만들어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 역시 CEO로서 여러분 한 분 한 분을 좀 더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가질 것을 약속(Commitment) 합니다.

아울러 올해는 우리 함께 ‘딥 체인지 성과 창출을 통한 구성원 행복 극대화’라는 경영방침 아래 세 가지 중점 추진과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갑시다.

첫째, New Financial Story 기반의 Portfolio Migration

작년 한 해 우리는 바이오∙제약, 소재, 新에너지 등 新성장영역에서 투자 성과를 가시화했습니다. 올해도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통해 시장의 신뢰와 기대에 부응하는 차별적 에쿼티 스토리(Equity Story)를 입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새로운 성장 영역에 투자할 때 우리를 신뢰하는 외부 투자자들의 공동투자 참여도 확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지주회사로서 투자회사들의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해 성장을 지원하고 투자 선순환 체계를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끌어올려야 합니다.

둘째, 일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올해는 사회적 가치 관점의 투자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투자뿐 아니라 포트폴리오 밸류업(Value-Up) 과정에서도 사회적 가치가 기반이 되는 체계를 확립해야 합니다. 사회와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우리의 이런 노력들이 투자회사에까지 확산되고 외부 이해 관계자들에게도 공감과 신뢰를 얻어야 할 것입니다.

셋째, 구성원 주도의 행복 디자인

‘행복 세상’으로의 전환에 대한 구성원 여러분의 약속(Commitmemt) 아래, 올해는 행복경영 시스템을 새롭게 디자인해 실질적인 구성원의 행복을 창출해 나갈 것입니다. 행복 추구의 주체인 구성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스피크 아웃(Speak Out)을 당부 드립니다.

구성원 여러분, 저는 여러분이 딥 체인지를 위해 땀 흘려온 많은 시간과 그 과정에서 보여준 패기를 잘 알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SK’가 되도록 우리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행복경영에 약속 합시다. 저도 여러분이 스스로 디자인한 행복 과제들을 자발적 의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를 맞아 구성원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