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법률대리인을 통해 공개적으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그룹 운영방식을 비판하고 나선 가운데 한진그룹이 입장을 밝혔다. 

23일 한진그룹은 입장자료를 내고 “한진그룹과 관련해 논란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국민과 고객 및 주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조양호 회장 작고 이후 한진그룹 경영진과 임직원들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국민과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는 한편, 기업가치 제고를 통해 주주 및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것이 곧 고 조양호 회장의 간절한 소망이자 유훈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그룹은 “회사의 경영은 회사법 등 관련 법규와 주주총회, 이사회 등 절차에 의거해 행사돼야 한다”며 “최근 그룹이 임직원들의 노력으로 새로운 변화의 기초를 마련하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서 금번 논란으로 회사 경영의 안정을 해치고 기업가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경영진과 임직원들은 회사 경영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며, 국민과 주주 및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이날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원을 통해 ‘한진그룹의 현 상황에 대한 조현아의 입장’이란 제목의 자료를 내고, 조원태 회장이 선친의 유훈에 거스르며 공동 경영 방안에 대한 논의에 무성의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친 데 따른 것이다. 

법무법인 원은 “조원태 대표이사는 공동 경영의 유훈과 달리 한진그룹을 운영해 왔으며 지금도 가족간의 협의에 무성의와 지연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그 결과 한진그룹은 선대 회장님의 유훈과 다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원태 회장을 동일인(총수)으로 지정한 것과 조 전 부사장의 복귀와 관련해 가족 간 어떠한 합의도 없었는데도 불구, 마치 대외적인 합의가 있었던 것처럼 공표됐다고 강조했다.

법무법인 원은 “조 전 부사장과 법률대리인의 거듭된 요청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사전 협의도 하지 않고 경영상의 중요 사항들이 결정되고 발표됐다”며 “이에 조 전 부사장은 한진그룹의 주주 및 선대 회장님의 상속인으로서 선대 회장님의 유훈에 따라 한진그룹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기 위해 향후 다양한 주주들의 의견을 듣고 협의를 진행해 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조 전 부사장의 이같은 입장 발표에 재계에선 한진그룹이 또 한 번 경영권을 둘러싼 갈등을 빚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진그룹 2세들이 벌였던 ‘왕자의 난’에 이어 3세들 간 ‘남매의 난’이 현실화될 것이란 지적이다. 

한진그룹 3세들의 불화설은 지난 5월 공정위의 동일인 지정 과정에서 불거졌다. 당시 한진그룹이 공정위에 동일인 관련 자료를 내는 과정에서 가족 간 이견이 존재했으며, 상속 계획은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며 갈등설이 불붙었다. 한진그룹은 조 회장이 동일인이 됐을 경우 형성될 지배구조와 관련한 자료를 내면서도 조 회장을 동일인으로 변경한다는 신청 서류는 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조현민 한진칼 전무 등 복귀가 이어지며 불화설도 조금씩 수그러들었다. 아울러 조 회장이 지난달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가진 특파원들과의 기자간담회에서 “아버님 뜻에 따라서 맡은 분야를 충실하기로 셋이 합의했다. 때가 되고 준비가 되면 그렇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한진그룹의 분할 경영 체제가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에 보다 힘이 실렸다.

하지만 조 전 부사장이 갑작스러운 입장 발표를 통해 조 회장에 대한 반기에 나섬에 따라 향후 공동 경영 논의 과정에서도 적지 않은 갈등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