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스마트미디어랩(SMR)이 2020년에도 콘텐츠 광고시장의 핵심으로 활동할 전망이다. 구글 유튜브와 지상파 및 종합편성채널의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큰 손’들과 원만한 재계약도 끌어냈다는 설명이다.

스마트미디어렙은 23일 국내 지상파 및 종편 채널의 공식 클립 VOD 광고 사업자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14년부터 방송사의 클립 VOD의 유통, 광고 사업을 진행하며 연간 1000억원대 취급고를 기록해온 국내 최대 동영상 유통, 광고 사업자로 활동한 저력이다.

▲ SMR의 행보에 시선이 집중된다. 출처=SMR

이번 재계약에도 기존 방송사 모두가 참여했다. 국내방송사의 구독형 OTT사업이 웨이브(WAVVE)와 티빙(TVING)으로 양분된 반면, 방송사의 클립VOD사업은 계속해서 단일한 연대로 시장 확대를 노리게 됐다는 설명이다.

스마트미디어렙은 그 동안 PIP(Platform in Platform) 형식으로 네이버, 카카오, 곰TV, ZUM과 각 방송사 홈페이지 등 국내플랫폼 대상 사업을 진행해 왔다. 지난 21일부터는 그간 콘텐츠를 유통하지 않던 유튜브에도 각 방송사의 본편 클립VOD를 추가로 제공하며 플랫폼을 확장했다.

스마트미디어렙 권철 대표는 "최근 방송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 및 방송 콘텐츠를 활용해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이 급변하고 있다”라며 ”스마트미디어렙은 강력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는 방송사들과의연대를 통해 방송 콘텐츠 생태계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새로운 동영상 광고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