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서초구 잠원동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집값이 잡힐 줄 모르고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주택 매매 거래량도 증가하는 추세다. 분양가상한제 실시와 취득세와 보유세 등 세제를 강화한 종합부동산세 납부도 시작됐지만,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취지와 반대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12월 2주 주간아파트 가격동향' 자료에서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전주 대비 0.17% 올라 24주째 상승곡선을 그렸다. 경기도 역시 0.16% 오르는 등 전국적으로 0.11% 상승했다. 이와 함께 같은 주 아파트 전세가격(0.09%→0.09%→0.10%)도 지난주 대비 오르며 상승폭이 이어지고 있다.

아파트 매매 거래도 상승세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집계에서 10월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1만350건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6609건에 비하면 거래량이 절반 가량 급등한 모양새다.

이처럼 서울 집값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이유는 정비시장 규제, 분양가 규제, 후분양제 도입, 세제 및 금융규제에 있다는 분석이다. 이로 인해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고, 매도자들은 집값이 더 오른다는 기대감에 매물을 거둬들이면서 집값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여기에 강남권 외에 비강남권까지 아파트가격이 고루 오르면서 가격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는 것도 원인이다.

이동주 한국주택협회 산업본부 부장은 “문제인 정부 집권이후 서울의 집값은 40%이상 상승되었는데 주요 원인은 정부 정책이 수요 억제 및 공급 위축정책이다”라며 “또 하나는 저금리 등으로 시중 유동자금으로 마땅한 투자처가 없어 부동산쪽으로 자금 유입이 계속 되고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임대사업자 확대 정책으로 거래시장에 개인에서 사업자 중심으로 변해 거래물량이 많이 줄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서울 집값은 저금리와 풍부한 부동자금에,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실시이후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며 “최근 분상제 실시로 공급감소 우려가 과도하게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올해 12월 4일 기준 실거래 된 서울 한 아파트의 호당 평균가격이 8억5514만원이나 되는데 정부의 주택 거래시장 단속과 종부세 등 세금부담에 거래량은 많지 않지만, 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에 매물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도 집값 상승 요인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강남권 외에도 비강남권까지 아파트가격이 고루 오르면서 가격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것도 가격상승 원인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상한제 실시로 매수심리가 위축됐지만, 매도자들의 경우 집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에 시장에서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기 때문이다”라며 집값 상승 원인으로 꼽았다.

김남이 피터팬의 좋은방구하기 마케팅팀장은 “서울 집값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은 공급규제”라며 “서울에서 새집 나올 유일한 구멍인 재건축, 재개발 규제와 함께 임대사업자 전매제한으로 최대 10년간 거래가 묶인 집들도 늘었다”고 지적했다.

다만, 아파트매매 거래량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이 맞서고 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10월 1만여건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이지만 11월부터 거래량이 소폭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의 규제 강화와 계절적인 비수기 등을 고려했을 때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서울에서 집을 장만하려면 특히 신규 아파트의 가격에 대한 피로감이 대단할 것이고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10월 거래량은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파트 가격은 빠지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가격은 당분간 강보합세를 유지하거나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전세값 급등과 관련해서는 신규 입주물량 감소와 매매가 상승에 따른 매매수요의 전세 전환과 청약대기 수요, 입시제도 개편 등으로 매물 품귀현상 때문이라는 판단이다.

함영진 빅테이터랩장은 “최근 전세값 급등의 요인으로는 내년 입주량이 전국적으로는 올해보다 3~4만호 감소하기도 한다”며 “내년 강남권 등 주요 지역 입주가 많지 않고, 특히 최근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이슈 등 교육제도 개편 이슈도 사교육 밀집지 위주로 전세가격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