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다양한 고객 선호 사양과 새로운 엔진을 적용해 상품성을 한층 향상시킨 신차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 예정이다.
기아자동차㈜는 주차 조향 보조시스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등의 첨단 사양을 통해 고객 편의성과 안전성을 대폭 강화하고, 누우 엔진을 새롭게 탑재해 강력한 성능을 확보한 ‘2013 K5’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기아차 2013 K5


‘2013 K5’는 대한민국 대표 중형 세단으로 자리매김한 K5의 명성에 걸맞게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한 다양한 고급 사양을 신규 및 확대 적용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했다.
‘2013 K5’에 처음 적용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SPAS: Smart Parking Assist System)’은 차량 앞부분의 초음파 센서를 통해 주차 가능 영역을 탐색한 후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자는 음성 안내에 따른 기어 변속 및 브레이크 페달 조작만으로 손쉬운 평행 주차가 가능하다. 또한 간단한 스위치 조작만을 통해 파킹 브레이크를 손쉽게 작동시키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Electric Parking Brake)’를 적용해 운전자의 작동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 밖에도 ▲앞유리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김서림을 자동으로 방지해 주는 오토 디포그 시스템과 ▲운전석 통풍시트를 신규 적용해 주행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열선 스티어링 휠 ▲자외선 차단 전면유리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등 고객이 선호하는 다양한 고급 사양을 확대 적용해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제공한다. 특히 제일 하위 트림인 스마트 모델까지 ▲뒷좌석 중앙 3점식 시트벨트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액티브 헤드레스트 ▲크루즈 컨트롤 등을 대거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기아차의 독자 기술로 개발돼 ‘2013 K5’에 국내 최초로 탑재된 ‘누우 2.0 CVVL 엔진’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동력성능과 함께 높은 경제성을 동시에 달성한 기아차의 차세대 주력 엔진이다.
‘누우 2.0 CVVL 엔진’은 기존 세타 엔진과 달리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 흡기 밸브를 제어해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언제나 적절히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많은 공기가 필요한 고속 구간에서는 충분한 공기를 주입하고 저속 구간에서는 불필요한 공기 주입을 제어함으로써 항상 최적의 연료 연소가 가능하도록 해 엔진의 성능과 연비 효율을 극대화했고, 이와 동시에 부드러운 가속감을 구현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K5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역동적이고 세련된 디자인과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인정받으며 대한민국 대표 세단으로 성장했다”며 “올해에도 ‘2013 K5’의 출시와 함께 최고의 품질과 상품 경쟁력으로 대한민국 대표 중형 세단의 자존심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효정 기자 hy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