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T
[퀄컴테크서밋 2019] 파괴적 영향력 확장현실...‘가능성 무한’스냅드래곤 XR2

[미국 하와이,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퀄컴이 5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에서 테크서밋을 열어 강력한 확장현실(XR) 존재감을 과시했다. 퀄컴 스냅드래곤 XR2 플랫폼이 그 주인공이다. 835 모바일 XR 플랫폼 대비 2배 향상된 CPU 및 GPU 성능, 4배 넓어진 동영상 대역폭, 6배 선명해진 해상도 및 11배 발전된 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연단에 오른 휴고 스워트 퀄컴 부사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이미 시작됐다”면서“XR과 인공지능, 5G의 시너지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언제 어디서나 가상현실 및 증간현실은 물론 확장현실을 즐기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 XR2가 공개되고 있다. 사진=최진홍 기자

그는 가상 및 증강, 확장현실의 현황과 이 과정에서 스냅드래곤이 공헌한 역사를 공유하는 한편 다양한 산업의 정의를 내려 눈길을 끈다. 그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했으며, 확장현실에 이르러 스냅드래곤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 밝혔다.

그 정점에서 XR2 플랫폼이 활동한다는 설명이다. 휴고 스워트 부사장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많은 파트너들이 함께할 것”이라면서 “확장현실은 제조 및 엔터테인먼트, 게이밍, 헬스케어, 교육,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을 끌어낼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나아가 XR2 플랫폼이 도래하는 확장현실 시대의 표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확장현실은 5G 스마트폰 및 넥웨어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구현될 수 있다”면서 “MEC에 이어 다양한 기술과의 만남으로 확장현실은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드레아 호건 퀄컴 파트너 마케팅 전무는 “확장현실 에코 시스템에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활동하고 있다”면서 “제조업체부터 통신사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KT와 LG유플러스 등 한국 통신사들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유니티의 티모니 웨스트 XR랩스 책임은 1940년부터 지금까지 컴퓨터와 인간의 인터랙티브 역사를 설명하며 “퀄컴과의 다양한 협력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데비 데이 미첼 전무는 엔터프라이즈 측면에서 확장현실의 가능성을 설명했다. 그는 “자동차 사고 등 다양한 현장에서 확장현실은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면서 “퀄컴과 협력해 북미의 여러 시설에서 확장현실 스마트 글래스 가능성을 타진한 결과,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퀄컴과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5G와 인공지능 및 확장현실 영역에서 특히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 확장현실 사례가 보인다. 사진=최진홍 기자

라펠릴라 카메라 액션츄어 글로벌 혁신 및 시장 전략 책임자는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확장현실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면서 “기업과 소비자가 동시에 선택해도 강력한 사용자 경험을 가질 수 있는 확장현실 플레이어로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핵심 확장현실 에코 시스템 플레이어로 활동하며 퀄컴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면서 “가상의 공간에서 벌어지는 소매판매와 같은 영역에서 퀄컴과 긴밀한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마다 야스히사 KDDI 선임은 “퀄컴과 KDDI는 20년간 협력을 이어왔으며, 확장현실 영역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서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엔리얼 및 퀄컴과 함께 스마트 글라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일본 도쿄 시부야에 최근 데모공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이치텔레콤과 퀄컴의 확장현실 공동전략도 공개됐다.

최진홍 기자  |  rgdsz@econovill.com  |  승인 2019.12.06  05:09:21
최진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최진홍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