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T
[퀄컴테크서밋 2019] “스냅드래곤 865, 최강의 5G 플랫폼”“모든 기능이 최고”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퀄컴이 4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에서 열린 테크서밋을 통해 스냅드래곤 865를 통한 5G 전략을 공유했다. 전날 열린 서밋에서 신형 스냅드래곤 시리즈 전반에 대한 정보가 공유된 상황에서, 4일에는 각각의 스냅드래곤이 보유한 기술력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알렉스 카투지안(Alex Katouzian) 퀄컴 테크날러지 수석부사장 겸 모바일부문 본부장은 “스냅드래곤 865는 가장 향상된 5G 연결성 및 기능을 지원해 모바일 기기에 대한 기준치를 높였다”라며 “퀄컴이 무선 리더십 및 혁신을 추구하며 지난 30년 간 발전을 거듭하여 정점에 이르러 선보인 기술력”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스냅드래곤 865를 소개하며 “모든 기능이 넘버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스냅드래곤 865는 최상위 5G 모바일 AP로 활동할 전망이다. 늦어도 2020년 1분기에 상용화될 전망이며 대만 TSMC가 제작한다. 중국의 샤오미가 내년 공개하는 미10에도 스냅드래곤 865가 지원될 전망이다.

   
▲ 스냅드래곤 865가 보인다. 출처=퀄컴

최상위 퀄컴 스냅드래곤 X55 5G 모뎀-RF 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최대 7.5 Gbps에 이르는 속도를 구현하며, 유선 연결성의 속도를 훨씬 앞서는 동시에 모바일 경험에 변화를 가져온다는 설명이다. 이는 퀄컴 5G 파워세이브, 퀄컴 스마트 송신 및 퀄컴 와이드밴드 엔벨롭 트래킹, 퀄컴 시그널 부스트의 다양한 기술력 구현으로 이어진다.

6GHz 이하 주파수 대역에서 TDD와 FDD를 모두 지원하는 한편 퀄컴이 애착을 가지고 지향하는 밀리미터파 (mmWave)도 커버 가능하다. NSA 및 SA 모드, 다이나믹 스펙트럼 공유 (DSS) 호환, 글로벌 5G 로밍, 멀티심 (multi-SIM) 지원 등을 장점으로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퀄컴 패스트 커넥트 6800 모바일 커넥티비티 서브시스템을 통해 비약적인 와이파이 6 성능 향상도 끌어낼 수 있다. 빠른 속도(1.8 Gbps에 근접)와 저지연이 가능하다. 나아가 블루투스 오디오 경험도 크게 강화됐다는 설명이다. aptX Adaptive와 퀄컴 트루 와이어리스 스테레오 플러스는 저지연, 배터리 수명 연장 및 무선 헤드폰과 초소형 헤드폰의 연결 복원력 향상도 구현한다.

5세대 퀄컴 AI 엔진도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최대 15 TOPS(Trillion Operations Per Second ) 인공지능 성능을 구현하며, 이는 전작인 4세대 퀄컴 AI 엔진 대비 두 배 이상의 성능이다. 전작 대비 4배 향상된 TOPS의 성능과 35% 더 강력한 전력 효율성을 바탕으로 작동하는 신규 퀄컴 헥사곤 텐서 가속기도 가동된다.

여기에 퀄컴 센싱 허브는 저전력으로 주변 환경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올웨이즈 온 (always-on) 센서 및 지능 음성 인식 기능까지 탑재했다. 또 업데이트된 퀄컴 뉴럴 프로세싱 SDK, 헥사곤 NN Direct와 퀄컴 AI 모델 인핸서 툴은 개발자 친화 툴로 보인다.

스냅드래곤 865의 ISP도 눈길을 끈다. 초당 최대 2 기가픽셀에 달하는 엄청난 속도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4K HDR 화질 영상과 8K 영상을 캡쳐하고, 대량의 200 메가픽셀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기가픽셀이 적용된 960fps 고화질 슬로우 모션 동영상도 가능하다. 모바일 최초로 돌비 비전 비디오 캡쳐 기능을 탑재하기도 했다.

차세대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도 지원된다.

   
▲ 스냅드래곤 865가 보인다. 사진=최진홍 기자

스냅드래곤 865는 데스크톱 포워드 렌더링 (Desktop Forward Rendering)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최초의 모바일 플랫폼이다. 모바일 상에 최초로 구현된 기능이며, 업데이트가 가능한 아드레노 GPU 드라이버 (Adreno Updateable GPU Drivers)는 접근성이 상당히 높다. 사용자가 최상급의 게임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GPU 설정을 직접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상에서 처음으로 144Hz 디스플레이 리프레시 비율(refresh rate)을 적용했으며 아울러 게임 컬러 플러스(Game Color Plus) 기능은 디테일 면에서 향상된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 이미지의 질을 높여주며, 채도와 톤 매핑 기술에 발전을 가져온다는 설명이다. 또 스냅드래곤 게임 퍼포먼스 엔진(Snapdragon Game Performance Engine)을 통해 자동 완성 기능이 탑재된 적응 실시간 시스템을 기반으로 삼을 수 있다.

한편 신규 아드레노 650 GPU는 아드레노 HDR 패스트 블렌드 (Adreno HDR Fast Blend) 등의 기술들이 탑재된 신규 하드웨어를 내장, 복합 파티클 시스템(complex particle systems) 및 렌더링과 더불어 블렌딩 기술을 통해 게임 장면을 향상시킨다는 설명이다.

최진홍 기자  |  rgdsz@econovill.com  |  승인 2019.12.05  04:02:55
최진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최진홍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