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은진 기자] 신한금융투자가 초대형IB 인가 심사 전부터 라임자산운용 사건으로 발목이 잡혔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금융투자는 초대형IB 인가 조건인 자기자본금 4조원이 충족됐음에도 불구하고 금융위원회에 초대형IB 인가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신한금투는 지난 7월 유상증자를 통해 신한금융지주로부터 6600억원을 수혈받아 초대형 IB 자본요건인 4조원을 맞췄다. 3분기 감사보고서도 지난달 14일에 확정돼 금융위로부터 초대형IB 인가를 받는데 문제가 따로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초대형IB 인가 신청에는 망설이는 모습이다. 지난달 22일 완료될 예정이었던 금융감독원의 종합검사가 2주 정도 더 연장되면서 발행어음 인가 신청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발행어음 인가는 초대형 IB사업의 핵심으로 꼽힌다. 초대형 IB들은 단기어음을 통해 자기자본의 2배까지 자본조달이 가능하다. 업체들은 조달한 자금으로 기업대출·부동산금융 등 투자금으로 활용해 이익을 거둘 수 있다.

자본조달이 2배까지 가능한 만큼 인가 조건도 까다롭다.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이라는 조건와 함께 금융감독원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고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위원회의 승인까지 받아야 가능하다. 

인가를 받는 와중 과거 위법한 행위로  금융당국 및 공정위 조사가 들어갈 경우 심사가 보류된다. 형사고발 조치가 진행될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이는 신한금투도 예외는 아니다.

신한금투는 4조원 이상의 자본금 요건은 맞췄다. 하지만 기타 결격 사유도 없어야한다는 점에서 곤란한 상황이다.

금감원은 연장한 종합검사기간 동안 라임자산운용 건에 대해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특히 신한금투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를 판매하는 일련 과정에서 위법소지가 있었는지 등 내용에 집중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신한금투에게 매우 불리한 상황이다. 이미 신한금투의 프라임브로커리지센터(PBS) 전 직원이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의 수사를 받고 있는데다 금감원 종합검사 결과 위법성이 의심될 경우 회사 자체를 검찰수사도 진행될 수 있어서다.

현재 신한금투는 라임자산운용의 펀드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회사 차원의 위법행위는 없었다고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금감원 종합검사 기간이 2주나 늘어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사례다. 앞서 종합검사를 받은 유진투자증권, KB증권 등 증권사들의 경우 금감원이 계획한 시일안에 검사를 마무리했다.

초대형IB 인가 신청 전부터 발생한 악재로 상황이 불리하지만 신한금투는 '발행어음' 사업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입장이다. 지주사가 '아시아리딩금융'으로 도약을 위해 신한금투의 발행어음 인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신한금융지주는 2020년 국내를 넘어 아시아리딩금융그룹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조용병 회장이 취임한 2018년부터 전 그룹사가 중장기 과제 '2020 스마트프로젝트(SMART Project)'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2020 스마트프로젝트를 통해 ▲원신한 가치창출 확대 ▲미래성장 포트폴리오 확장 ▲글로벌 질적 성장성 확보 ▲디지털 변신 성과 확대 ▲지속가능경영(ESG) 체계 확립 ▲고도화된 리스크관리 역량 확산 ▲시대를 선도하는 신한문화 확장 등 7대 전략과제를 내놨다.

전락과제에 따라 지주사에서는 비은행사업분야를 강화하고 있다. 실제 지난 2월 생명보험사 오렌지라이프를 자회사로 편입하고 5월에 부동산 신탁회사 아시아신탁 등을 인수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신한금투가 4조원 자기자본을 확충하는데도 지주사가 나서 도움을 줬다.

지주사의 도움에도 비은행사업분야는 은행사업분야의 수익 비중을 넘지 못하고 있다. 실제 신한지주의 계열사별 당기순이익은 신한은행 비중이 66%로 가장 높다. 그 외 비은행사업부분인 신한카드사 14%를 기록 중이며 신한생명·오렌지라이프 8%, 신한금투는 7%로 꼴찌 수준이다.

특히 꼴찌인 '신한금투'의 성장에 따라 지주사의 전망이 달라질 수 있다. 증권업의 경우 자기자본 규모에 따라 맡을 수 있는 사업영역을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발행어음 통한 자금조달은 이런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은행들의 주요 수익원인 '이자이익'에 대한 메리트가 줄었다"면서 "이에 대한 돌파구로 은행 금융사들은 비은행부문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나 기존 강자들로 쉽지 않아 자본규모로 경쟁 가능한 증권업에 집중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