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지식산업센터가 투자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 발표 등 최근 정부의 강력한 규제에 시중의 유동자금이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지식산업센터에 몰리고 있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지역의 아파트 전매제한 기간이 최장 10년으로 늘어났다. 이에 청약과 대출 규제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식산업센터가 투자처로 주목받는 것이다.

지난 8월 행정안전부가 '2019년 지방세 개정안'을 발표,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을 위한 세제 감면 혜택이 3년 연장된 것도 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는 이유다.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혜택이 오는 2022년까지 연장됐다. 이에 따라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기업은 3년 더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을 감면 받게 됐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 추가 인하해 초저금리 시대가 도래한 것도 투자자들의 발길을 지식산업센터로 돌리는 이유다. 기준금리는 1.25%로, 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로 여유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기준금리가 1.25%로 역대 최저 수준이며, 정부의 규제가 주택시장에 집중되고 있어 지식산업센터에 상당한 반사이익이 되고 있다"며 "오피스텔이나 상가 대비 분양가가 합리적인 동시에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등 다양한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를 주목하는 투자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고양시 원흥지구 한 지식산업센터가 지난 8일 홍보관을 열고 이어 분양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경기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에 건립되는 지식산업센터 '원흥 한일윈스타'다.

3기 창릉신도시 개발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로, 다양한 장점으로 조기 분양 마감이 전망된다. 입주 예정된 쿠팡 물류센터 바로 에 들어서는 점도 이 지식산업센터의 인기 요인이다.

■쿠팡 물류센터 앞 노른자위 자리한 지식산업센터 '원흥 한일윈스타' 분양

원흥 한일윈스타는 지하 1층, 지상 14층, 총 312실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공장(산업시설) 281실, 근린생활시설 31실이 공급되며, 주변 정주 여건이 우수해 호평을 받고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쿠팡 물류센터가 입주 예정으로 향후 3300명 규모의 근로 수요를 배후수요로 품을 수 있을 전망이다. MBN 미디어센터, 삼송테크노밸리도 가까이 있다. 이케아, 롯데 아울렛, 스타필드가 가까워 유동인구도 많으며,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하기도 좋다.

교통망을 갖춰 서울 접근도 유리하다. 지하철 3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원흥역이 인접해 압구정이 40분대에 연결된다. 도로망도 풍부하다. 고양시와 서울을 연결하는 서오릉로와 백석신사간도로(원흥~신사구간), 외곽순환도로, 공항고속도로, 강변북로 등에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다. 추가 확충이 예정된 교통망도 다양하다. 오는 2023년에 GTX-A노선 개통이 예정돼있으며, 고양선 경전철, 신분당선 연장 예정 등도 계획돼있다. 모두 개통 시 여의도, 용산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 접근성이 개선된다. 

투자조건도 좋다. 계약과 동시에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분양을 받을 때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다. 주변 시세에 비해 합리적인 3.3㎡당 490만원대부터 시작되는 공급가도 장점이다. 혜택도 다양하다. 최대 80%까지 장기 대출이 가능하고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 세제 감면 혜택도 제공돼 입주 기업의 자금 부담을 덜어준다.

분양 관계자는 "바로 앞에 쿠팡 물류센터가 입주 예정해 향후 풍부한 배후수요를 누릴 수 있다"며 "3기 창릉신도시 교통망 호재에 따른 수혜도 기대돼 수요자들의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차별화된 지식산업센터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공급해 조기 완판이 기대된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한편, 원흥 한일윈스타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도내동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