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암치료제 개발과 피부 노화방지 전문 바이오벤처 하엘은 최근 미국에서 개최된 세계 최고 권위의 2019 미국노화학회(2019 The Gerontological Sociey of America: GSA)에서 대표를 맡은 김준 교수가 ‘피부노화 원인 메커니즘 발견’이라는 주제 발표를 하였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4일간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개최된 제71차 미국노화학회(GSA)는 매년 전세계의 의사, 간호사, 생물학자, 사회과학자 등 4000여명의 전문가들이 모이는 권위있는 노화학회다. 김준 대표는 현재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생화학담당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미생물학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국제생화학분자생물학회(IUBMB) 한국 대표를 맡고 있다.

▲ 김준 대표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출처=하엘

김준 대표는 “체내에서 단백질을 합성하는 리보솜의 변형이 노화방지 관련 단백질을 특이적으로 발현시킨다(Heterogeneity of senescent ribosome complex affects the translational efficiency of senescence related mRNAs)”는 내용을 공유했다. 김준 대표는 “노화는 피할 수 없으나, 지연시킬 수는 있다"며 "앞으로 하엘을 암 조기 진단과 암 치료제 개발, 세계 최고의 노화방지 물질 발굴과 이를 응용한 화장품 전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엘 연구진은 최근 세포 스트레스 시 리보솜 단백질에 유도된 변형으로 인해 세포노화가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발견했으며 실제 연구에서 특정 리보솜 단백질의 특정 구성물질이 노화된 세포의 리보솜에서 다른 단백질에 비해 특이적으로 감소되어 있음을 발견한 바 있다.

노화 시에 변형된 리보솜은 CK2a (Casein Kinase 2a)와 GRK2(G protein-coupled receptor kinase 2)라는 인산화 효소(Kinase)에 의해 조절됨도 발견했고, 이는 미국노화학회지에 올해 10월에 출간된 바 있다.

하엘 기업부설연구소 연구소장인 김학동 박사와 양희웅연구원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노화의 비밀의 일부를 밝혀냈다. 이미 동물을 이용한 피부실험도 성공적으로 완료한 상태다. 노화로 인한 질병의 치료제 및 피부노화 방지 화장품 개발에 적용될 것”이라며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미생물에서 개발한 천연물을 통해 부작용 없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손상을 복구하는 화장품 개발은 물론 향후 항 노화억제제 개발과 노화와 관련된 암과 같은 여러 가지 질병의 치료제 개발에 한발 더 가까워졌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