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정부가 캠코가 출자해 설립한 회생기업 지원회사를 DIP금융의 전초기지로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8일 캠코에서 가진 '시장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현장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캠코는 캠코기업지원금융(주)의 출범을 알리고 회생법원, 유암코, 중진공 등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캠코기업지원금융(주)는 법정관리 기업에 대해 신규자금 등을 지원하는 DIP금융 지원 전문회사다.  

은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오늘 출범한 DIP금융 지원 전문회사는 규모가 작아 시장에서 자발적인 지원이 어려운 중소기업 등에 대해 자금을 직접 공급하도록 해나갈 것"이라며 "나아가, 규모가 큰 기업에 대해서는 민간의 풍부한 자금을 바탕으로 ‘DIP금융 전용펀드’를 조속히 조성해 경쟁력 있는 기업을 선별하여 적시에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은 위원장은 " 민간 시장이 경쟁력을 지닌 기업을 선별(screening)하고 집중(focusing)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기업구조혁신펀드가 조타수 역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캠코의 '기업구조혁신펀드'도 증액될 것이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현행 1조원의 규모의 기업구조혁신펀드는 내년에 2조원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국회에서 정부예산이 지원되도록 심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은 위원장은 "적절한 투자처 탐색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펀드의 특성을 감안할 때, 선제적으로 충분하게 지원여력을 확충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자료=금융위

이날 출범을 알린 캠코지원금융(주)는 향후 기업구조조정에 중심축 역활을 담당한다. 

금융위 발표에 따르면 원활한 투자를 위해 회생법원은 절차를 조율하고 은행은 경매 등 기업에 대한 강제집행을 유보하다. 또 서울보증보험은 회생절차에 돌입한 후 거래가 끊기는 등 기업가치를 하락을 막기 위해 이행보증을 유지한다. 

캠코가 출자한 캠코지원금융은 회생기업에 약 300억원을 직접 투자한다. 이외 중진공이 추가로 100억원을 회생기업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정부와 관계기관은 신규자금을 늘리고 초기에 출구전략을 구사하는 방식으로 기업 구조조정의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캠코지원금융은 이와 같은 구조조정 방향과 보조를 맞춘다는 방침이다.

간담회에서는 투자자들과 관계기관장 들이 있는 가운데 한계기업의 대표자들이 애로사항을 토로하기도 했다. 

은 위원장은 "자본시장 중심의 기업 구조조정은 사전 예방적 구조조정으로 은행 중심의 사후적 구조조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꼭 필요한 제도"라며 "기업, 투자자, 정책금융기관 등 모든 이해관계자간 적극적인 협업과 경쟁으로 구조조정 시장이 모든 이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선순환적인 시장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