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동탄시티병원이 기름진 간식을 자주 즐기는 중년 여성에게는 콜레스테롤 대상에 따라 생기는 퇴행성관절염이 쉽게 발병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은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사람은 역류성식도염 외에도 식도이완불능증을 의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난임을 적극적인 대비로 예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간식 즐기는 중년 여성 ‘퇴행성관절염’ 주의해야

17일 의료업계에 따르면 동탄시티병원은 살이 찌면 관절에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2016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에 따르면 퇴행성 관절염 환자 중 29.6%가 60대로 집계돼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60대 여성의 비만율은 42.7%에 이른다.

지난 2월 한국 연구진은 국제학술지 ‘네이처’를 통해 퇴행성 연골에서 콜레스테롤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기고, 증가한 콜레스테롤 대사 산물이 일련의 과정을 거쳐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을 받은 척추관절 특화 동탄시티병원 관절센터 박철 원장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중 252만명이 여성, 116만명이 남성이었다”면서 “여성은 남성과 비교해 근력이 약하고 폐경 이후 호르몬 변화는 골밀도 감소로 이어져 퇴행성관절염 발생 위험이 남성보다 2.2배 더 높았다”고 말했다.

중년 여성은 무릎 관절이 약해지기 쉽다. 잦은 음주와 간식 섭취로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증가한다면 퇴행성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어 무릎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관절염이 발생하면 관절이 뻣뻣해지거나 심한 경우 압박당하는 느낌이 들고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걸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가만히 쉴 때도 통증을 느낀다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동탄시티병원 관절센터 박철 원장이 문진을 하고 있다. 출처=동탄시티병원

박 원장은 “관절염이 심한 환자는 걷기 힘들다. 병원에서 검진을 통해 퇴행성 관절염이라는 확진을 받게 되면 약물치료와 뼈 주사, 인공관절 수술 등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상태 호전이 가능하니 파스나 마사지에 의존하지 말고 치료를 받을 것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퇴행성관절염의 자가 진단법으로는 양발 사이에 10cm의 간격을 두고 튀어나온 무릎뼈 방향을 관찰하는 점이 꼽힌다. 정상적인 무릎은 무릎뼈가 정면을 향하지만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무릎뼈는 안쪽을 향하고 있다.

동탄시티병원 관계자는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해 발병 위험을 낮추고 주기적으로 정기 검진을 받아 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음주나 고칼로리 음식 섭취를 줄이는 등 작은 실천으로부터 건강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역류성식도염 유사한 식도이완불능증 주목

직장인 A씨(53세 남)는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수 개월 전부터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증상이 생기고, 최근에는 가슴이 아프며 섭취했던 음식물이 넘어오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주변사람의 조언으로 역류성 식도염이라 판단해 병원에서 진료를 보았으나 검사 결과 ‘식도이완불능증’이라는 진단을 받게 됐다.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가면 가장 먼저 통과하게 되는 식도의 하부에는 하부식도괄약근이라는 근육이 존재한다. 이 근육은 식도를 감싸고 있으며 위에 있는 음식물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고 반대로 음식물이 식도하부에 도달하면 이완해 음식이 위로 넘어갈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이 역류성식도염과 유사한 식도이완불능증을 알리고 나섰다. 출처=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식도이완불능증은 하부식도괄약근 압력이 증가하면서, 음식물을 삼킬 때 하부식도괄약근이 충분히 이완되지 못해 음식이 식도 내에 정체돼 삼키지 못하는 것에 더해 이차적인 증상을 야기하는 질환이다.

초기에는 소화기능저하, 흉통, 음식물의 역류 및 삼키기 힘든 증상 등 역류성식도염과 비슷해 오인할 수 있다. 식도이완불능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물을 포함해 음식의 삼킴곤란이다. 음식물과 위산의 역류가 흔하다. 역류가 지속되면 음식물이 기관지로 넘어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식도이완불능증의 환자 중 약 3%에서 식도암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진단 방법은 식도 조영술을 통해 하부식도괄약근 부위가 좁아지고, 식도 하부가 확장된 모습을 확인하거나 식도내압검사로 식도 체부 및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과 이완여부를 검사한다. 식도암과 같은 다른 질병 여부를 확인해야 하므로 위내시경 검사도 함께하는 것이 좋다.

고려대 안산병원 소화기내과 김승영 교수는 “식도이완불능증은 드문 질환이지만, 역류성 식도염과 달리 약물치료가 효과가 없고 삼킴곤란에 따라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불가능한 사례가 많다”면서 “식도내압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 식도의 운동양상과 하부식도괄약근 압력을 확인해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승영 교수는 또 “식도이완불능증은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지만 흔히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강제적으로 떨어뜨리는 풍선확장술을 시행하거나 보톡스라 불리는 보툴리눔 톡신을 근육에 주사해 하부식도괄약근 압력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수술적 치료가 더 효과적인 경우도 많다”면서 “식도이완불능증은 근본적인 원인 제거나 완치가 되는 병은 아니지만 내시경 또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 대부분 삶의 질이 훨씬 나아지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난임, 적극적 대비 필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해마다 약 20만명 이상이 난임진단을 받는다. 배우자가 있는 여성의 12.1%가 1년이상 피임을 하지 않았음에도 임신이 안된 것으로 나타난다. 결혼을 늦게 할수록 난임을 경험하는 비율도 높다. 난임은 정서적 고통으로 이어져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와 가족 구성원들의 지지가 필요하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박현태 교수는 “임신을 미루지 말고 가능한 빨리 아이를 갖는 것이 난임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면서 “한국은 난임시술에 대해 체외수정, 인공수정 등의 시술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하므로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부담을 갖지 말고 난임 클리닉에서 상담 받을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여성의 난소의 잠재력은 37~38세를 기준으로 급격히 떨어지는데 최근에는 늦은 결혼시기나 가족계획 등으로 임신시기가 늦을 것을 예상하고 난소의 노화 전 난자나 배아를 냉동해 미래의 난임을 대비하는 부부들이 많이 늘었다. 박현태 교수는 “암 치료 등으로 미래에 임신이 어려워질 상황이 있다면 난자 냉동이 추천된다”면서 “배우자가 있을 시 배아냉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성공률도 더 좋다”고 설명했다.

박현태 교수는 또 “난임의 특별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는 사례도 많다”면서 “건강한 음식을 먹고 있는지,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는지, 적절한 운동을 하는지, 스트레스 여부 등 부부의 생활습관을 점검해볼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난임은 배란이 잘 안되거나 나팔관 폐쇄나 유착, 난소의 예비력 저하, 자궁내막증, 자궁의 질환 등 여러가지 원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초음파, 혈액검사, 나팔관 조영술 등을 기본적으로 시행하고 경우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한다. 남성 쪽 문제는 정액검사로 검사할 수 있다. 치료는 경구제나 주사제를 이용해 배란을 유도 하거나 인공수정 혹은 체외수정을 통한 시험관 시술을 한다.

인공수정은 정액을 채취한 후 정자를 농축해 자궁안에 넣어주는 시술이다. 이 시술로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시험관 시술을 한다. 시험관 시술은 일반적으로 여러가지 약제를 주사해 다수의 난자를 키운 후 난자를 바늘로 채취하고 체외에서 수정과 배양을 한 뒤 배아를 자궁에 이식시키는 등 여러 단계를 거친다. 대부분 큰 부작용 없이 진행되지만 입원이 필요하기도 하고, 다태임신 확률이 있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월경통이나 월경불순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월경불순의 주원인으로 다낭 난소 증후군과 스트레스나 체중 감소, 영양 불균형에 따른 시상하부 장애인 사례가 많다. 월경통이 심하거나 복통이 자주 있다면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같은 질환도 주의해야 한다.

박현태 교수는 “결혼 전 임신을 준비하고 있지 않더라도 3개월 이상 생리를 않거나, 주기가 35일 이상으로 길거나, 생리 횟수가 1년에 8회 미만, 생리통이 심하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해 문제의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