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다희 기자] 국내 상장법인의 M&A(인수합병)의 절반 이상이 계열사 간 M&A로 드러났다. 계열사 간 M&A는 보통 기업 구조 개편 수단으로 이용된다. 특히 대기업 집단의 경우 그룹 내 계열사 간 M&A 비중이 전체의 76%에 달했다.

▲ 상장법인 M&A 거래건수 및 계열사 간 거래 비중(단위=건,%) 출처=금융감독원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2016년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상장법인의 M&A는 총 992건으로 거래금액은 86조 3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거래금액의 경우 1조원 이상의 메가딜이 50조 1000억원을 차지하며 가장 많은 파이를 차지했다. 조사 기간 내 메가딜은 우리금융지주 설립을 비롯한 대기업집단이나 금융지주 내 구조개편 거래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간 동안 나타난 전체 M&A 거래 812건 중 그룹 내 구조개편을 의미하는 계열사간 M&A의 비중이 402건으로 절반을 차지했다.

특히 자산총액이 5조원 이상인 상장법인 59개 대기업집단은 계열사 간 M&A가 전체의 76% 수준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이를 대기업 진단이 기업 구조 개편에 치중한 결과로 풀이했다. 2016년 이후 일부 대기업이 해외기업 등 비계열사에 대한 대규모 M&A에 성공하기도 했으나, 벤처기업 등 국내 비계열사 상대 M&A에는 여전히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외부 비계열사 M&A의 경우는 주식 양수도 형태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성장 동력 확보 등을 목적으로 하는 외부 비계열사 상대 M&A는 해당 기간 중에 나타난 410건의 거래 중 379건이 주식 양수도 방식으로 이뤄졌다. 금감원은 이를 주식 양수도 방식의 편의성 때문인 것으로 설명했다. 주식 양수도의 경우 경영권 확보에 필요한 지분만 당사자 간 사적 계약으로 거래할 수 있다.

해외기업을 상대로 한 M&A는 전체 주식·영업 양수도 거래건수의 11% 수준으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 국내 상장법인 전반적으로 해외 M&A에 다소 소극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M&A를 통해 우리 경제에 역동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계열사가 아닌 외부기업 상대 M&A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벤처기업 등 신성장 동력 육성을 위해서는 자금력 및 노하우 등이 풍부한 대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형 기업들도 신시장 개척과 신기술 습득, 소재와 부품의 원천기술 확보 등을 위해서 해외기업 M&A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