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각 사

[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 찾기가 시작됐다. 본입찰이 종료된 가운데 기존 입찰 참여 의사를 밝힌 3곳이 모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SK·GS·한화 등 깜짝 인수자의 등장은 없었다.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마감된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는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3곳이 참여했다. 일각에서는 유수의 대기업이 깜짝 인수자로 등장하지 않겠냐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지만 이들의 참여는 없었다. 

금호 측은 이달 내 우선인수협상 대상자 1곳을 선정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 등 절차를 밟아 연내 매각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반영하듯 매각 측은 이날 오후부터 본입찰 서류 검토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진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는 약 1주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변동될 수 있다”며 “금호산업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해, 매각을 종료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장 먼저 본입찰을 알린 애경그룹은 입장문을 통해 “애경그룹은 항공업에 대한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입찰자이자 대한민국 항공업계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온 주역으로서, 항공업계에 드리운 위기 상황에서 시장재편의 주도자로서의 역할을 해내야한다고 판단했다”고 본입찰 참가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BAIN&COMPANY와 충분한 실사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시 제주항공과의 시너지 극대화,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에 대한 구상을 이미 상당히 구체적으로 마친 상태”라고 설명했다. 

뒤이어 “항공사 간 M&A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 사례가 많다”며 “이번 기회로 국내 항공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고객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한편 관광산업 발전 등 국가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애경과 함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도 본입찰 도전장을 냈다. 현대산업개발은 건설업을 주력 업종으로 삼는데다, 기존에 항공업 경험도 없어 시너지면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하지만 자금력 면에서는 애경을 훨씬 앞선다는 평가다. 

6월말 기준 HDC현대산업개발의 현금·현금성 자산은 1조1772억원에 달한다. 단기금융상품 4542억원을 더하면 약 1조6000억원 이상의 현금을 동원할 수 있다. 미래에셋대우 역시 자기자본이 8조원 이상으로 증권업계에서 압도적인 1위다.

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의 주인이 될 경우 기존 면세점·호텔 사업 등과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그간 인수전의 최약체로 꼽혀온 KCGI도 본입찰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전략적 투자자(SI)어느 곳인지 불투명해 사실상 애경그룹과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간 2파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KCGI가 SI를 구하지 못한 채 참여했다는 말까지 나온다.

만약 KCGI가 적정한 SI를 확보하지 못했을 경우 인수우선협상자로 선정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안정적인 재무 상태와 더불어 우호적이지 않은 항공업황에서 아시아나항공을 책임 경영할 인수 후보자를 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KCGI는 최근까지도 신세계 등 대기업들을 찾아다니며 구애전을 펼친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이들 대기업들은 최종적으로 KCGI의 손을 잡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항공업에 대한 불확실성과 수조원에 달하는 부채 등이 발목을 잡았다는 해석이다. 

▲ 아시아나항공 매각 일지. 출처=아시아나항공 및 언론보도

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유찰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호그룹과 산업은행 또한 매각건을 연내 마무리 짓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애경그룹 컨소시엄과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의 2파전이 전망된다. 

관건은 애경그룹 컨소시엄과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신주·구주 가격을 얼마를 책정했느냐가 될 전망이다. 특히 애경그룹의 경우 본입찰 참여 전날 한국투자증권과 인수금융 협약을 맺으면서 자금해결의 물꼬가 틔였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의 경우에는 미래에셋대우가 과감한 베팅금액을 제안했지만 현대산업개발이 본입찰 서류 제출 직전까지도 이를 수락하지 않다가 적정선에서 합의에 이른 것으로 알려진다.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인수에 필요한 자금 조달 규모를 1조5000억~2조5000억원 안팎으로 추정하고 있다. 구주 인수대금(4500억원)과 신주 발행액(8000억원), 경영권 프리미엄과 자회사 가치를 반영한 금액이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에어서울,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도 한꺼번에 매각하는 통매각 방식으로 이뤄진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는 “인수 후보들이 내건 조건들이 금호 기대보다 터무니 없이 낮으면 유찰될 가능성도 있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금호도 내년되면 (매각)주도권이 채권단으로 넘어가는 등 시간이 쫓기는 상황이어서 연내 매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