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은진 기자] 삼성전자 주식이 최근 연일 신고가 행진을 이어가면서 삼성전자 시가총액이 코스피200 시가총액의 30%선을 바짝 위협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주가 고공행진을 계속 이어갈 경우 하반기 시가총액비중 상한제도(CAP)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시가총액 비중 상한제도는 6월 국내 처음 도입됐다. 매년 5월과 11월 마지막 매매거래일 기준으로 특정 종목이 코스피200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를 초과하면 해당 종목의 비중을 30%로 하향 조정한다. 조정 방법은 비중이 높아진 특정 종목 주가 변동에 일정한 비율을 곱해 실제 시총 변동 폭을 낮추는 식이다.

이 제도는 편입비중이 지나치게 높아질 경우 나타나는 리스크 분산효과 저하, 수급 쏠림현상, 자산운용 어려움 등 부작용을 완화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시가총액이 상한제 적용 대상으로 떠오르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코스피 시장의 경우 삼성전자가 상승세 견인 역할을 하고 있어 상한가 적용대상으로 지정되면 전체 증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시가총액 비중 30%를 잇따라 넘어서면서 코스피200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매매 집계는 이달 29일까지 이뤄지며 시총 상한제에 적용될 경우 12월 선물 만기일 다음 매매 거래일에 물량이 쏟아진다.

◆이번 분기 적용가능성 희박…최악의 경우 '0.3%p'조정

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9월 초부터 지난 1일까지 삼성전자의 평균 비중은 29.37%로 집계됐다. 따라서 이달 말까지 남은 20거래일 동안 삼성전자의 비중이 평균 31.29%를 넘길 경우 9~11월 평균 비중은 30% 선에 도달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삼성전자 비중 최고치가 30.43%에 그친 점, 남은 거래일이 약 20일 정도인 점 등을 고려해 사실상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전망했다.

이중호 KB증권 연구원은 "코스피200에서 삼성전자 비중이 30%를 넘긴 거래일수가 아직 충분하지 않다"면서 "삼성전자에 대한 30% 상한제 적용 우려는 과도한 걱정"이라고 분석했다.

강송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30% 상한제가 적용되려면 삼성전자 주가가 이달 초에 약 6% 급등하고  그 주가 수준이 이달 말까지 지속해야 한다"면서 "가운데 코스피200의 나머지 종목 주가는 오르지 않는 등 비현실적인 가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답했다.

9~11월 평균 비중이 만약 30%를 넘기더라도 초과 폭이 미미할 가능성이 큰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삼성전자 비중이 작아지는 만큼 나머지 종목 비중이 커지는 점을 고려하면 전체 증시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다.

강송철 연구원은 "삼성전자 주가가 이달 초에 약 10% 급등, 이달 말까지 그 수준을 유지한다는 가능성이 희박한 시나리오의 경우에도 9~11월 평균 비중은 약 30.3%로 비중 조정 폭은 0.3%포인트에 그친다"고 설명했다.

김동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도 "30% 상한제가 적용되면 삼성전자 비중이 축소되는 만큼 나머지 종목들의 비중이 확대되고 코스피200 수치에는 영향이 없다"며 "삼성전자가 흡수한 패시브 투자 자금이 나머지 종목으로 분배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 2019년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추이. 출처=하나금융투자

◆삼성전자, 코스피 상승세 주도주…규제 시 증시에 악영향

삼성전자는 코스피 '대장주'로 자리하며 시장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반도체 업황이 바닥을 찍고 회복할 것이란 기대감에 올해 들어서만 40% 가까이 오른 상태다. 이처럼 삼성전자 주식 가치가 너무 커지면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가총액 비중 상한제도(CAP)'의 적용을 받을 경우 대규모 매물이 쏟아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특히 펀드시장에서 매물이 쏟아질 가능성이 크다. 비중상한제의 핵심은 매년 5월과 11월 말 기준 특정 종목이 직전 3개월 평균 편입 비중 30%를 넘기면 코스피200 지수를 구성할 때 그 종목의 반영 비중은 30%로 이내 제한된다.

때문에 코스피200 지수를 기초로 만드는 펀드들이 해당 주식을 사는 비중을 30% 이하로 낮춰야 한다. 만약 다음 달 말 비중상한제가 발동될 경우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에선 불가피하게 삼성전자 주식을 매도할 수밖에 없다.

김동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상한 비중을 1%포인트 초과하면 대략 1500억원 규모의 매도 물량이 시중에 풀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자금융업계 "시총 30% 상한제 우려 종목 삼성전자 밖에 없어, 불합리한 제도"

투자금융업계는 '시가총액비중상한제'가 삼성전자의 특수성 등 국내 증시상황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채  마련됐다고 지적했다.

삼성전자는 단일종목이지만 코스피 시장에서 시가총액 비중이 가장 크다. 이는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을 합친 것보다 많다. 사실상 시총비중상한제는 삼성전자 단일종목을 제한하기 위한 제도라며 불합리하고 형평성에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다. 

코스피 시가총액 2위인 'SK하이닉스'조차 5%대를 넘지 못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종목이 변동됐던 상황에도 '2위' 자리를 지켰다.  코스피 시가총액 3~6위는 지난달 하순부터 며칠새 종목이 변하는 모습이 반복되고 있다. 5일 거래소 마감기준 시가총액 3위는 '삼성전자우'다.

엎치락 뒤치락 반복 중인 시가총액 3위부터 6위까지 종목들의 거래비중은 약 2%대다. 그밖에 7위부터 10위까지는 1%대에 불과하다. 이에 투자금융업계에서는 시가총액 비중 상한제도에 삼성전자를 제외한다는 의견까지 나왔다.

한지영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상한제 적용을 받게 되면 한국거래소에서 산출하는 30%캡룰에 맞춰 인덱스펀드 등은 불가피하게 비중을 조정해야 한다"면서 "삼성전자 비중을 줄이는 대신 타 종목 비중을 조절해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방안도 있지만 실제 운용 환경에서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