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크로젠이 폐 선암 원인 융합유전자 관련 특허를 한국에서 획득했다. AXL-MBIP 융합유전자 모식도. 출처=마크로젠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이 바이오마커 지속 발굴 및 암패널 상용화 등을 통해 임상진단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마크로젠은 28일 폐 선암의 원인 융합유전자 ‘AXL-MBIP’와 관련해 한국에서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AXL-MBIP 융합유전자를 암 진단 및 항암제 스크리닝을 위한 바이오마커로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기술이다. 특허명은 ‘AXL을 포함하는 융합 단백질 및 이를 포함하는 암 진단용 조성물’이다.

AXL-MBIP 융합유전자는 암 전이 및 재발, 약물 내성에 관여한다고 알려진 AXL 유전자와 MBIP 유전자가 결합한 것이다. 이는 폐 선암 환자에게서 특이적으로 관찰된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2012년 서울대의대, 서울대병원, 가톨릭의대 공동 연구팀이 발견했다.

연구팀은 당시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이용해 한국인 200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폐 선암 유전체 분석을 진행했다. 연구진은 폐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유전적 변이 및 AXL-MBIP 융합유전자를 포함한 새로운 원인 융합유전자 12종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마크로젠은 해당 연구에서 유전체 분석기술을 제공하며 공동 참여했다.

이번 특허 기술은 원인 유전자 변이를 알 수 없어 경험적 치료에 의존하고 있는 약 40%의 폐 선암 환자에게 새로운 맞춤 진단법과 치료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평가된다. AXL단백질을 타깃으로 한 기존 항암치료제의 내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바이오마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크로젠은 앞서 이번 특허 기술에 대해 지난해 5월 유럽에서 먼저 특허를 획득했다. 현재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스위스 등 유럽 주요 7개국에서 현지 특허등록을 완료한 상태다.

양갑석 마크로젠 대표는 “유럽 특허에 이어 이번에 한국에서 특허를 획득하며 해당 기술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면서 “앞으로 마크로젠은 유용성이 높은 바이오마커를 지속 발굴해 나감은 물론, 해당 바이오마커가 적용된 암 패널을 개발‧상용화하는 등 임상진단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마크로젠은 주요 의료기관 및 전문 기업과 협력해 질병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다양한 바이오마커 관련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다. 아시아, 미주, 유럽 등 국내외에서 다수의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며 기술력을 입증해 나가고 있다. 이미 관련 바이오마커를 암 패널에 적용해 진단에 활용하거나 신규 발굴된 바이오마커를 암 패널에 적용‧상용화를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