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축발전기모터시스템(SGM) 국산화에 성공하며 친환경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축발전기모터시스템 국산화 개발을 완료하고 공동개발 파트너사인 시엔에이전기 및 효성중공업과 사업화에 대한 양해각서 서명식을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서명식에는 권오익 대우조선해양 기술본부장과 최동규 중앙연구원장, 인웅식 시엔에이전기 대표, 김영환 효성중공업 전무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 23일 부산에서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 (가운데), 인웅식 시엔에이전기 대표 (왼쪽), 김영환 효성중공업 전무 (오른쪽)가 축발전기모터시스템 국산화 개발 제품 사업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대우조선해양

축발전기모터시스템은 운전 중인 선박 추진엔진 축의 회전력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친환경 기술이다. 이로 인해 선박 운항에 필요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 가동을 줄여 연료비 절감과 함께 이산화탄소 및 황산화물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강화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고, 연비 효율 향상 및 발전기 엔진의 운전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선주사들의 축발전기모터시스템 적용 요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축발전기모터시스템의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기존 해외 제품보다 낮은 투자비용으로 시스템을 선박에 공급할 수 있게 됐다. 

권오익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국내 기자재업체와 함께 안전성과 신뢰성을 한 차원 높인 친환경 솔루션을 선주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국내 기자재업체와 함께 이뤄낸 성과라 더 의미 있는 일이다”고 말했다.

인웅식 시엔에이전기 대표와 김영환 효성중공업 전무는 “이번 제품개발을 계기로 상호협력과 상생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함께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강화되는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고 차별화된 기술로 시장 판도를 주도하고자 특허기술이 집약된 LNG 연료추진선, 선저 공기윤활시스템, 요소수 생성공급장치 등 신기술·신제품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