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최근 경제자유구역 신청과 에너지인긍지능연구소 유치 등의 지역 경제 활성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광주광역시의 부동산 시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에너지밸리 일반산단, 에너지밸리 도시첨단국가산단 등 5개 지구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조성' 지정을 신청했다. 총 5.6㎢ 규모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광주를 인공지능(AI) 기반 융복합 산업 거점으로 조성하고 지역 전략산업을 육성해 국내외 투자유치 촉진을 위한 혁신 성장의 서남권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9일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인공지능 기반 에너지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회사인 주식회사 인코어드와 업무 협약을 맺어, 광주에 에너지인공지능연구소와 함께 독립법인을 추가 설립해 에너지 분야 인공지능 연구개발 및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처럼 광주시가 다양한 호재로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자, 광주 부동산 시장에 투자하려는 수요자들의 관심도 늘고 있다.

특히,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 첨단산단 중심부에 들어서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는 배후수요와 직주근접, 미래가치 등을 갖춘 점에서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단지는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 첨단산업단지 중심부에 들어서 개발사업 수혜지로 기대를 받고 있다. 광주 남구청에 의하면 약 42만 평의 호남권 최대 규모의 차세대 핵심 도시첨단산단으로 조성되며,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와 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약 4조3025억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1만9389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현재 한국전기연구원과 LS산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등의 입주가 확정되었으며, 향후 많은 기업이 입주할 것으로 전망돼 임대 및 투자수요 확보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주근접성이 좋은 해당 단지는 한국전기연구원, LS산전, 기초과학지원연구원, 인셀㈜ 등을 도보로 출퇴근 가능하다. 또한 나주혁신도시, 효천1지구, 효천2지구 등 다수의 택지지구와의 접근성이 좋아 직주근접 수요의 관심이 높을 전망이다.

교통 호재로 향후 교통 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인근으로 광주-완도고속도로가 2024년 개통될 예정이다. 이는 총 연장 88.6km, 4차선으로 건설되며 약 2조6000억이 소요되는 국책 사업으로, 이 중 1단계 사업 구간(51.1km) 광주-강진고속도로의 교차로 대촌IC(2024년 예정)가 단지와 인접해 있다. 더불어 총 사업비 848억원을 투입하는 연장 8.3㎞ 도로 개설 사업인 남구 에너지밸리~평동산단간도로도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의 장점과 남해오네뜨의 다양한 혜택 제공으로 수요자들의 경제적 부담도 덜었다. 단지는 청약통장 유무, 지역거주 요건, 기존 재당첨 여부와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면 청약신청이 가능하다.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8년간 임대료 인상없이 거주할 수 있다. 또한 전세금 조건으로 매월 내는 월 임대료가 없어 경제적 부담이 적다. 임차인 우선 분양 전환권 혜택과 시세 상승 상관없이 최초에 확정된 가격으로 분양전환도 가능하다. 그 밖에 양도 가능(임대사업자 동의 시), 세금부담無, 중도금 전액 무이자 등 다양한 혜택이 예정되어 있다.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는 기존 임대아파트와는 달리 고품격 마감재와 AIoT 홈 시스템 등 최첨단 시스템이 도입될 계획이다. 또한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되며, 주차대수는 세대당 1.49대로 충분한 주차공간을 제공한다.

남해종합건설이 이달 광주광역시 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 D1블록에 공급하는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는 지하 2층~지상 20층, 6개동,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조성되며 총 461가구 규모다. 주택전시관은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에 위치한다.

현재 관심고객 등록 이벤트도 진행 중으로,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관심고객 등록 시 추첨을 통해 신세계백화점, SK주유권,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교환권, 스타벅스 교환 카드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