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삼각합병 후 항암제 및 세포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출처=에이치엘비생명과학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에이치엘비 및 엘리바, HLB USA 삼각합병에 동의한 후 항암제 및 세포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15일 이사회 결의를 통해 엘리바(LSKB)의 주주로서 최대주주인 에이치엘비와 항암신약 개발기업 엘리바의 합병에 동의하는 안건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병에 따라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보유 중인 엘리바 주식 전량 32만 5010주를 에이치엘비에 교부하고, 이에 대한 대가로 에이치엘비 보통주 58만 6098주 및 현금 396만 8372달러를 받는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또 미래 발생 가능한 수익 분배(Earn Out)로 리보세라닙의 신약허가신청(NDA) 시점 및 신약허가 승인 시점에 각 396만 8372달러, 총 금액 793만 6744달러를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게 된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 관계자는 “이번 삼각합병의 결과로 확보되는 유동성 자금은 리보세라닙의 미국 NDA 일정에 발맞춰 한국에서의 신약허가, 상용화 준비 및 제약 생산‧유통 사업부문을 강화할 방침”이라면서 “신규 항암제 파이프라인 도입과 세포치료제 개발에 투입하여 다양한 파이프 라인을 확보한 제약 및 유통 전문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근식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이사는 “에이치엘비와 엘리바가 합병되면 사실상 한 회사가 되는 것이므로 엘리바 주식을 보유하는 것이나 에이치엘비 주식을 보유하는 것이나 차이가 없으나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입장에서는 회계적으로나 자금적으로나 상장 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면서 “리보세라닙의 상용화 시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한국에서의 빠른 시판을 추진함과 동시에 생산시설 구축을 통해 실질적인 수익 실현은 물론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이번 합병에 따른 투자수익과 언아웃 외에도 리보세라닙의 한국 판권과 일본, 유럽지역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정비율을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고 있다. 리보세라닙의 상용화가 가시화됨에 따라 상당한 매출과 수익을 실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은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보유한 충분한 유동성에 더해 이번 합병에 따라 확보하게 되는 추가 유동성은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이 보유 중인 파이프라인의 집중개발과 확대를 위해 사용될 것”이라면서 “리보세라닙의 상용화에 따라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의 실질적 가치가 크게 높아질 것이며 동시에 기타 파이프라인을 추가로 인수 및 개발함으로 항암 및 세포치료제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