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은진 기자] 지난해 5월 유진투자증권에서 수작업에 따른 해외주식 매도오류가 문제가 됐음에도 증권업체들의 수작업 운영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15일 장병완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광주 동구남구갑)은 해외주식 업무를 진행 중인 증권사 26개 중 9개가 수작업 운영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관련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예탁결제원 자료에 따르면 10월 기준 현재 17개 증권사가 개인 등의 투자자에게 홈트레이딩서비스(HTS), 모바일트레이딩서비스(MTS) 등 외화증권 거래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이들은 예탁결제원 외화증권 투자지원 서비스 '자동수신시스템(CCF)'도 도입해 운영 중에 있다.

CCF는 예탁결제원 전산시스템과 증권사 전산시스템을 직접 연계해 외화증권처리 자동화·표준환 한 시스템이다. 전산 메시지를 전용회선으로 송수신해 업무 처리가 진행돼 수작업 시 발생하는 사고 방지에 도움이 된다.

때문에 금융감독원에서도 지난해 유진투자증권 유령주식사고 이후 해외주식업무를 하는 증권사와 예탁결제원에 사고방지 차원에서 CCF 서비스 이용을 권고한 바 있다.

그러나 17곳을 제외한 9곳의 증권사는 CCF 서비스 이용계획도 세우지 않은 채 수작업 처리 중이다. 이들 증권사 9곳은 외화증권 계좌를 갖고 있고 거래 실적도 있는 회사들이다. 

장 의원은 해외주식 권리변동 정보 관련 아직도 수작업 처리를 하는 증권사 9곳에 대해 유진 사고처럼 개인투자자들에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시급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장병완의원은 "작년 유진투자증권의 유령주식사건과 같은 사고가 다시 발생한다면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신뢰를 하락시키는 요인이다"면서 "개인들의 해외주식 투자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관련규정을 개정하여 표준화된 서비스의 사용을 의무화해 투자자보호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