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 신한BNPP자산운용, BNK경남은행, 신한생명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국민은행, ‘KB X BTS 적금Ⅱ’와 ‘KB국민 BTS체크카드’ 출시

KB국민은행이 방탄소년단과의 컬래버레이션 금융상품인 ‘KB X BTS 적금Ⅱ’와 ‘KB국민 BTS체크카드’를 출시하고 6개월간 한시 판매한다.

이번에 출시되는 ‘KB X BTS 적금Ⅱ’는 초회 1만원 이상 매월 100만원 이하 금액을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는 자유적금이다. 가입기간은 1년부터 최대 3년까지이며 일반 우대이율 적용 시 최고 연 2.6%(3년제, 14일 기준)를 적용 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본인의 꿈을 담은 ‘버킷리스트’와 ‘펀세이빙(Funsaving)’이다. KB스타뱅킹 내에는 ‘KB X BTS 적금Ⅱ’를 위한상품 전용관이 특별 생성되며 본인의 버킷리스트와 납입목표금액 설정이 가능하다. 더불어 방탄소년단 멤버별 아이콘 클릭을 통해 입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적금하는 재미를 더했다.

또한 방탄소년단 데뷔일과 멤버들 생일에 입금한 금액에 대해 특별 우대이율(연 0.1%p)이 제공되는 ‘Happy BTS day’는 이번 상품에서도 유지되며 KB스타뱅킹 내 상품 전용관에서 멤버별 폴라로이드 형식의 사진도 함께 제공하는 특별함을 더했다.

일반 우대이율로는 ▲KB스타뱅킹 내 전용관에서 버킷리스트와 목표금액 등록 시 연 0.1%p ▲아이콘 적립으로 8회 이상~15회 이하 납입하는 경우 연 0.1%p, 16회 이상인 경우 연 0.2%p ▲리브(Liiv)앱 가입 시 연 0.2%p ▲본인포함 2명 이상 가족고객 등록 시 연 0.2%p, 추천 우대이율 연 0.3%p가 제공된다.

동시에 출시되는 ‘KB국민 BTS체크카드’는 전월 이용실적 조건, 적립한도 제한 없이 국내가맹점 이용 시 0.2%의 기본적립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인 경우 커피/제과/아이스크림/영화관업종,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대중교통, 소셜커머스, GS25 편의점 등에서 사용한 금액에 대해 최대 0.3%~0.8%를 추가로 적립해준다.

■ 신한BNPP자산, ‘신한BNPP 글로벌 단기채권 펀드’ 출시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은 상대적으로 높은 인컴 수익과 낮은 변동성을 추구하는 ‘신한BNPP 글로벌 단기채권 펀드’를 출시했다.

‘신한BNPP 글로벌 단기채권 펀드’는 이러한 시장 환경과 투자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설계한 상품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인컴수익과 낮은 변동성을 추구하는 세계 유수의 단기채권형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재간접 펀드이다.

최근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에 대해 세계 주요 국가들은 금리 인하를 통한 대응에 나서면서 글로벌 금리 인하 사이클에 진입한 모습이다. 미국 등 많은 국가에서 중장기 금리의 하락폭이 단기 금리 하락폭보다 커지면서 오히려 단기채권의 투자 매력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금리 인하 기대감이 시장에 미리 반영되어 중장기 해외채권형 펀드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변동성 관리를 하고자 하는 니즈 또한 커지고 있다.

이 펀드는 단기채권형 펀드의 특성인 낮은 변동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선진국 국채, 이머징 국채, 투자등급 및 하이일드 회사채, 유동화 증권 등 다양한 채권섹터 및 지역에 투자하는 4~6개 펀드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섹터 및 지역 리스크를 줄여 안정성을 더욱 강화한 점이 강점이다.

또한 세계적인 펀드 선정 자문기관인 Fund Quest와의 협업을 통해 검증 받은 해외 채권펀드들을 발굴·투자해 지속적으로 철저한 리스크 관리와 차별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 또 하나의 장점이다.

■ BNK경남은행, 연 3.4% ‘주니어Dream적금’ 출시

BNK경남은행은 정부의 출산장려 정책에 부응해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들의 꿈을 응원하는 상품으로 ‘주니어Dream(드림)적금’을 출시했다.

자유적립식적금상품인 주니어Dream적금은 신규와 만기시 명시된 조건충족 여부에 따라 우대 금리가 제공된다.

신규시 ▲첫 거래 고객 0.80%p ▲가족 추가 가입 0.20%p ▲특별 우대 금리 0.20%p(2개월 한시적), 만기시 ▲스쿨뱅킹 신용(체크)카드 납부 0.20%p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0.20%p가 적용된다.

우대금리 1.60%p를 모두 제공받을 경우 3년제는 최고 연 3.40%, 2년제는 최고 연 3.30%, 1년제는 최고 연 3.20% 금리(세전)를 기대할 수 있다.

주니어Dream적금은 1인 1계좌에 한해 가입 가능하며 가입금액은 월 1000원 이상 30만원 이하로 자유롭게 불입하면 된다.

■ 신한생명, ‘진심을품은 변액종신보험’ 출시

신한생명은 고객의 성향에 맞춰 주요 보장이 강화되거나 생활자금이 두 배로 커지는 새로운 형태의 종신보험으로 ‘진심을품은 변액종신보험’을 출시했다.

이 보험은 진심을품은종신보험, 6대질병 보장강화 올페이형, 생활자금 보장강화 생활자금플랜형 등 총 3가지다.

충분한 치료자금을 원하는 고객은 ‘진심을품은종신보험一(무배당, 저해지환급형)’을 선택하면 된다. 6대질병 진단시 주계약의 ‘이미 납입한 보험료’와 ‘이후 납입할 보험료’를 더해 ‘올페이급여금’이 지급된다. 이는 상품 가입시 약정한 보험료 납입기간의 보험료 총액을 치료비로 모두 돌려받는 것이다. 6대질병은 암(유방암 및 전립선암 제외),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말기신부전증, 말기간질환, 말기만성폐질환이다.

6대질병 진단 이후 생활자금을 보장받고 싶은 고객은 ‘진심을품은종신보험二(무배당, 저해지환급형)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6대질병으로 진단받을 시, ‘생활자금플랜급여금’을 일시금으로 수령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를 수령하지 않으면 연복리 2.75%로 적립돼 생활자금 재원이 2배로 늘릴 수 있다. 긴급자금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적립한 금액을 한번에 받을 수 있다.

2종의 상품 모두 보험료 납입기간 이후에는 사망보험금이 가입금액의 110%까지 체증된다. 이후 고객이 신청한 비율과 기간에 비례하여 사망보험금이 감액되는 방식으로 생활자금이 지급된다. 생활자금을 받으면서 감액되는 부분을 제외한 사망보장도 받을 수 있다. 첫 생활자금은 45세부터 최대 90세까지 선택해서 받을 수 있으며, 지급기간은 5년에서 55년, 최대 100세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