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COMPANY > 테크 인사이드
디지털 지갑 제대로 활용하는 6단계결제 시간 단축하고 현금·신용카드 갖고 다닐 필요 없는 디지털 결제
   
▲ 애플 왈렛(Apple Wallet), 구글 페이(Google Pay), 삼성 페이(Samsung Pay)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3대 결제 앱이다. 최근 나온 전화기에는 이 중 하나는 이미 전화기에 탑재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출처= 뉴욕타임스(NYT) 캡처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계산할 때 디지털 지갑을 열고 사용할 카드만 선택하면, 계산대에 설치된 접촉하지 않아도 되는 카드 판독기가 결제 가능한 모바일 결제 회사의 심볼을 화면에 표시한다.

많은 상점들이 스마트폰 앱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고객들은 더 이상 계산대에서 현금이나, 카드, 심지어 그 매장의 포인트 적립카드를 보여주지 않아도 계산대를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당신 전화기의 디지털 지갑은 항공사의 전자 탑승권, 이벤트 할인 티켓 등을 보관하기에도 편리한 곳이다.

그러나 아직 모바일 결제를 시도하지 않았거나 디지털 지갑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다. 당신도 그런 사람에 속해 있는가? 뉴욕타임스(NYT)가 당신 같은 사람들을 위해 디지털 지갑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1단계: 사용할 앱을 선택한다

애플 왈렛(Apple Wallet), 구글 페이(Google Pay), 삼성 페이(Samsung Pay)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3대 결제 앱이다. 아마도 당신이 새 전화기를 산다면, 이 중 하나는 이미 당신의 전화기에 탑재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앱스토어에는 이 외에도 다른 결제 앱들이 있지만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앱이나 온라인 구매로 결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매장 내 단말기에서 결제하려면 근거리 무선통신(NFC) 칩이 내장되어 있는 모바일 기기가 필요하다.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에는 대부분 NFC가 탑재되어 있는데, 삼성의 시스템은 기존의 마그네틱 스트라이프나 칩 카드 판독기 에도 작동한다. 모바일 결제 앱이 탑재된 스마트 워치도 있다.

2단계: 보안 설정

디지털 지갑의 콘텐츠는 철저히 보호돼야 하기 때문에, 휴대폰 설정이 암호나, 지문, 얼굴 또는 홍채 스캔과 같은 생체 인식 방법으로 화면을 잠글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런 보안 장치는 당신의 구매가 정상적인 것인지 확인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금융 정보에 대해 결제 앱은 암호화 및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추가 잠금 장치를 제공하고 있다. 전화기의 보안 설정은 애플, 구글, 삼성 사이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전화기를 분실하면? 애플, 구글, 삼성은 모두 인터넷을 통해 기기의 내용을 원격으로 삭제할 수 있게 해준다.

   
▲ 뉴욕시 지하철은 스마트폰에 결제 앱을 장착한 탑승객이 카드를 대지 않고 바로 통과할 수 있는 회전식 개찰구를 설치하기 시작했다.    출처= 뉴욕타임스(NYT) 캡처

3단계: 결제카드 추가하기

결제 앱을 처음 열면,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추가하는 과정을 안내한다. 일반적으로 앱을 열고 ‘시작하기’(Get Started) 또는 ‘결제 카드 추가’(Add Payment Card) 버튼을 터치하고 안내에 따라 진행한다. 카드 번호를 스캔하거나 입력하고, 카드 발행 금융기관에서 인증과 확인을 기다린다. 실행하기 전에 설정 단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원한다면 애플페이, 구글페이, 삼성페이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각 회사 지원 사이트의 상세 설명을 참조하라.

앱은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외에도, 애플캐쉬, 구글페이의 통화교환, 삼성페이캐쉬 같은 개인간 결제(peer-to-peer payments) 구성 과정도 안내해 줄 것이다. 페이팔 계정은 애플페이, 구글페이, 삼성페이와도 연동될 수 있다.

4단계: 포인트 적립카드, 티켓 등 불러오기

현재 소매점의 포인트 적립카드는 매장 자체 앱으로 실제 포인트 카드를 바코드를 입력하거나 스캔해 불러온다. 소매점의 해당 앱을 찾으려면, 애플 왈렛의 경우, 왈렛을 열고 에딧 패스(Edit Passes)를 스크롤해 왈렛에 필요한 앱 찾기(Find Apps for Wallet)를 선택한다. 구글 페이에서는 앱을 열고 패스(Passes) 아이콘을 누른 후 개별 패스(Pass) 버튼을 터치해 로열티 프로그램(Loyality Program) 또는 기프트 카드(Gift Card)를 선택한다. 삼성페이는 앱을 열고 멤버십 (Memberships) 버튼을 누른다.

항공사의 탑승권, 박물관 회원권, 이벤트 티켓 등은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의 안내문에서 ‘지갑에 추가’(Ass to wallet) 버튼을 선택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갑에 추가할 수 있다. 계산대에 도착하면 해당 적절한 패스를 가볍게 터치해 스캔할 수 있도록 보여준다.

5단계: 결제하기

이제 다 되었다. 모바일 머니를 받는 매장에서 디지털 지갑 앱을 연 다음 계산대의 무선 판독기 근처에서 전화기를 들고, 몸의 일부(생체)나 암호로 결제를 승인한다. 전화기 화면에 거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음이 확인될 것이다.

   
▲ 디지털 지갑도 실제 지갑과 마찬가지로, 기간이 지난 탑승권이나 각종 티켓으로 어수선해져 있거나 결제 카드를 지우거나 변경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청소가 필요하다.    출처= ENM

6단계: 지갑 관리

디지털 지갑도 실제 지갑과 마찬가지로, 기간이 지난 탑승권이나 각종 티켓으로 어수선해져 있거나 결제 카드를 지우거나 변경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청소가 필요하다.

아이폰 iOS 13에서 애플 월렛을 사용하는 경우, 에딧 패시스를 아래로 스크롤해 가면서, 더 이상 필요 없는 티켓이나 탑승권(통칭 패스)을 삭제할 수 있다. 화면에 열려 있는 개별 패스와 카드를 삭제하거나 편집하려면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아이콘을 누르면 조절 메뉴로 이동할 수 있다. iOS에 설정되어 있는 월렛앤애플페이(Wallet & Apple Pay)에서도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관리할 수 있다.

구글 페이에서는 오른쪽 상단에 있는 모어(More) 아이콘을 누르고 삭제(Remove)를 선택해 화면에 나타난 로열티 카드나 패스를 삭제한다. 결제카드를 삭제하려면 결제(Payment) 탭을 누른 다음 모어 아이콘을 누른다.

삼성 페이도 유사하다. 앱을 열고,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누른 다음, 카드(Cards)를 누르고(포인트 적립 카드를 삭제하는 경우 멤버십을 누른다) 삭제하려는 카드를 선택한다. 모어 버튼을 누른 다음 카드 삭제(Delete Card)를 누르고 화면의 안내를 따른다.

홍석윤 기자  |  syhong@econovill.com  |  승인 2019.10.10  18:13:06
홍석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홍석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