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작년 2월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반덤핑 관세로 시작된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는 중국을 주 타켓으로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작년 7월 미국은 중국산 수입품 340억달러에 25%의 1차 관세를 부과하며 관세 전쟁을 시작했고, 8월 160억달러에 2차 관세, 9월 2000억달러에 10%의 3차 관세를 부과했다. 1~3차 관세 대상에는 화학제품과 금속류, 연료 등 중간재와 기계류, 운송장비를 포함하는 자본재가 주를 이뤘다.

올해 5월 트럼프는 기존 2000억달러에 대한 3차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상향했다. 뿐만 아니라 관세 부과가 이뤄지지 않은 나머지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시사 하면서 관세 전쟁을 재개했다.

▲ 출처= 신한금융투자

미국·중국(G2) 간 관세 공방의 여파로 양국의 수출입 지표는 악화 일로이며 오는 12월 15일 양국의 추가 관세(4차 추가 관세)가 현실화될 경우 양국 모두 추가 교역 악화가 우려된다. 연내 스몰딜이 불발될 경우 미국의 대중국 관세율은 2017년 3.1%에서 올해 26.6%까지 상향되고 중국역시 2017년 8%에 불과했던 대미국 관세율이 올해 25.9%로 오른다.

세계 교역의 20%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G2의 교역 악화가 G2뿐만 아니라 주변국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김찬희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미국은 관세 부과 품목을 중심으로 중국산 제품 수요가 줄면서 올해 6월까지 누적 대중국 수입이 전년동기대비 12.3% 감소했다”면서도 “고용 호조로 대내 수요는 견조한 실적을 보여 전체 수입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 유지됐다”고 밝혔다.

김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대중국 관세 부과 품목인 1차산품과 중간재, 소비재 등이 광범위하게 포함됐던 만큼 멕시코, 일본, 독일, 한국 등의 교역 대체국은 반사 수혜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4차 추가 관세가 이루어져도 1~3차 관세 부과 수혜국인 베트남과 멕시코, 한국, 대만이 또다시 4차 관세 품목 수출 규모에서 상위를 차지하며 수혜 확대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 출처= 신한금융투자

1~3차 관세 품목 중 IT 부품은 대만과 한국이, 가전·전기장치는 멕시코와 베트남, 염가소비재에선 베트남이 중국산을 대체해 수혜를 얻었다. 1~3차 수혜국으로 거론되지 않았던 인도, 인도네시아도 4, 5번째로 큰 수출 규모를 기록해 주목된다.

이어 김 애널리스트는 “중국은 올해 7월까지 누적 대미국 수입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5% 급감했고 전체 수입 역시 3.5% 줄었다”면서 “일부 품목에서 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했으나, G2 분쟁 여파로 인한 경기 둔화에 상당 수 품목의 대내 수요가 위축되면서 품목별로 수혜국과 피해국이 갈렸다”고 판단했다.

식료품의 경우 품목별로 냉동어류는 러시아, 인도, 대두는 아르헨티나와 캐나다가 반사 수혜를 입었고, 면은 브라질과 호주, 비금속스크랩은 말레이시아로부터 수입이 급증했다. 연료와 윤활유(원유)는 미국산 수입이 63.9% 감소한 반면 사우디, 러시아로부터 수입을 늘렸다. 의료기기, 물리화학분석기 등을 포함한 자본재(운송기계 제외)는 독일과 일본 등 과학기술 선도 국가의 반사 수혜가 두드러졌다.

▲ 출처= 신한금융투자

반면 원목은 러시아와 파푸아뉴기니 등의 수입이 급감했으며 화학제품에선 일본과 대만, 독일의 수입이 감소했다. 자본재(운송기계 제외)는 일본과 독일, 한국산 수입이 눈에 띄게 감소했고, 운송기계와 부품 중 자동차부품은 독일과 일본, 한국 수입 감소폭이 두드러졌다. 기타 소비재 중 전화기는 자국 브랜드의 점유율 확대와 내수 둔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삼성전자의 휴대폰 생산기지인 베트남과 한국으로부터 수입이 각각 34.0%, 16.4% 감소했다.

올해 9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부과되는 750억달러 규모 4차 관세 품목은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기·전자제품과 완구류, 스포츠용품, 신발, 의류 등으로 소비재가 대다수다. 9월 들어 1200억달러에 15%의 4차 관세 부과가 시작됐고, 12월 15일까지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남은 1600억달러까지 추가 관세가 적용된다고 신한금융투자는 설명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4차 관세의 스몰딜 불발을 전제하면서 “다만 양국 모두 경제·정치적 임계치에 도달한 만큼 일부 관세 유예를 포함한 스몰딜 가능성이 여전히 우세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