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LH에서 공급하는 임대주택이 입주자를 못찾고 빈집으로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LH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임대주택의 장기 공가 해소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날 안호영 의원실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8월 기준 LH 국민임대, 영구임대, 행복주택의 재고 중 6개월 이상 빈집은 1만1734호로 공가율이 1.7%로 드러났다. 1년 이상의 장기 빈집은 6512호로 공가율이 약 1%에 달했다. 

유형별 6개월 이상 빈집 현황을 보면 국민임대주택이 8155호로 공가율이 1.6%, 영구임대주택이 1899호로 공가율이 1.3%, 행복주택이 1680호로 공가율이 3.7%를 기록했다. 

최장기간 빈집 현황을 보면 국민임대주택의 경우 익산한스빌 단지 529가구 중 53호가 무려 3946일로 약 11년 동안 빈집 상태로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단지는 정부정책상 LH에서 매입한 부도아파트로 대부분 수요가 없는 불리한 입지 여건을 갖고 있다. 익산시 외곽에 위치해 인근에 논과 밭에 둘러싸여 있고 소형 원룸아파트다. 특히 양측벽과 최고층 세대가 난방, 수압 등 반복적인 하자로 빈집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영구임대주택의 경우 대전산내3 단지 624가구 중 114호가 비어 있다. 2245일로 약 6년 동안 공가 상태로 있는 것이다. 이 단지도 대전시 외곽에 위치하며 사용승인이 약 29년 경과해 시설이 노후한 주택이다. 입주자가 수급자 등으로 한정돼 대부분이 고령층이 수요자로 장기공가 대부분이 4층에서 6층에 위치하고 있다. 

행복주택의 경우 충주첨단 단지 295가구 중 53호가 공가 상태다. 960일 약 3년 동안 비어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단지 역시 외곽지역에 위치하나 충주 첨단산업단지 인근에 자리해 있다. 그러나 산업단지 업체 입주저조로 인해 마트나 생활편의시설이 부재한 상황이다. 젊은층의 수요가 부족하다. 

안 의원은 “임대주택 공가는 LH 경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며 “입주자격과 소득기준 등 입주조건을 완화하거나 시설 리모델링, 계층별 공급비율 조정, 홍보강화 등 장기 공가 해소방안을 시급히 마련하여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 출처 = LH, 안호영 의원실 

LH 관계자는 "영구임대는 주택노후화, 행복주택은 입지선정 제한, 매입임대는 우량주택 확보 어려움 등과 관련해 매년 공실이 점증하는 추세다"며 "영구임대주택에는 리모델링, 행복주택은 입주자격완화, 민간매입약정방식 도입 등으로 적극적인 공가해소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