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LH는 스마트건설 기반기술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확산 유도와 지원을 위해 ‘LH-BIM 로드맵’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BIM은 3차원 정보모델을 기반으로 4D 공정지원, 유지관리 등 건축물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해 이를 활용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 건설을 위한 기본 플랫폼 기술이다.

건설업은 국내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기간산업이나 현장기능공의 손 끝 기술에서 의존하는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투자 대비 생산비중이 제조업의 10분의 1에 불과하다.  

반면 해외 건설선진국은 이미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건설 프로세스와 생산성 혁신을 바탕으로 양적성장에서 질적성장으로의 전환을 통해 건설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 출처= LH

작년 말 국토교통부는 2025년까지 스마트 건설기술 활용기반을 구축하고 2030년 건설자동화의 완성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LH는 정부의 스마트 건설기술 확산정책에 부응하고, 건설업의 혁신 성장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이번 ‘BIM 확산 로드맵’을 수립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스마트 설계기반 구축, △건설생산혁신, △스마트워크 및 디지털조직구축의 3대전략을 바탕으로 BIM 설계공모확대, 기술표준 수립, 환경조성, 전담조직, 인력양성의 5대 실행과제의 추진이다. 

▲ 출처= LH

이를 통해 건설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건축산업 서비스 성장에 기여하고 나아가 ‘SMART DESIGN & BUILD’의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한섭 LH 공공주택본부장은 “성공적인 로드맵 추진을 위해서 무엇보다 정부, 공공기관과 학·협회와 산업계간 긴밀한 파트너십의 구축이 중요하다”며 “LH는 지속적인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스마트건설기술의 확산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