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신용회복위원회 위원장 겸임) 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서민금융진흥원 제공

[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채무 고민을 들어 주는 것만으로 눈물을 흘렸던 분을 기억한다. 이제는 이런 분들이 신분증만 스캔하면 원스톱으로 서민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겠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이 구상하는 앞으로 금융통합지원센터의 모습이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신용회복위원회 위원장 겸임)이 금융지원과 채무조정이 필요한 금융소비자를 위해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 체계화시키겠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에 대한 근접도를 더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어 향후 중점 업무방향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민 금융소비자에게 다가가는 한 단계 높은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이 원장은 "행정소요시간을 줄이면 상담직원이 상담에 할애하는 시간이 길어져 내담자의 문제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된다"며 "이를 위해 금융환경 및 비대면 디지털화의 필요성에 대한 내부 공감대를 형성하고, 내부 TF를 구성 할것"이라고 말했다.

서민금융통합센터는 현재 터치스크린 방식을 도입해 각종 서식 전자화 등 ‘종이없는 창구’ 구축, AI기반 챗봇을 활용한 24시간 상담시스템을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디지털 시스템은 신복위 채무조정 절차에도 도입된다.

이 원장은 "채무조정 등 핵심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및 인터넷 환경 구축하겠다"며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24시간 비대면 상담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도입이 추진 중인 디지털 채무조정 시스템은 채무자가 스마트폰으로 일련의 채무조정 과정 (신청, 합의서 체결, 소액대출 신청, 진행 등)을 조회할 수 있는 전용앱이다.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채무조정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사이버지부도 개편한다.

시스템이 갖춰지면 채무자는 앞으로 상담예약자가 방문 전에 PC, 모바일, 앱 등을 이용해 신청서 기재사항을 미리 입력할 수 있게 된다.

◆ "제도 알리는 것 멈추지 않겠다"

이 원장은 서금원과 신복위의 비전도 밝혔다. 두 기관 모두 '포용금융 실현을 뒷받침하는 종합상담기구'로 거듭나겠다는 것

이 원장은 "서민금융 지원 후에도 전문 상담으로 신용등급 상승시키고 자영업 컨설팅 등으로 매출증가를 유도해 시중은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진흥원의 역할"이라며 "화재가 발생하면 바로 119를 떠올리듯 서민들이 재무적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바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1397 통합콜센터를 떠올릴 수 있도록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날 기자회견 질의응답 시간에 금융복지상담센터와 시민단체 등 연계 방안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이 원장은 "채무자가 금융복지상담센터를 갈 수도 있고 시민단체를 찾을 수도 있다"며 "이들 기관에서 채무상담을 받았다면 금융통합센터에서 같은 말을 두세 번 하지 않아도 곧바로 채무조정절차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이어 "이들 기관에서 작성한 채무자 자료를 공유하는 실무적 방안을 고려해 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센터가 전국 47곳이 있고 그 가운데 현재까지 27곳을 다니면서 채무자와 상담을 했다"며 "방문 경위를 물어보면 '우연한 경로를 통해 왔다'고 한다. 센터를 몰라 이용을 못 하는 일이 없도록 이들 기관과 연대해 알리는 일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신복위의 채무조정이 모럴헤저드를 가져올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 "길거리 일수 지라시에 직접 전화를 해보면 20만원을 1주일 사용하고 30만원을 갚도록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같은 일수는 일주일 20%, 연 1460%의 이율"이라며 "금융교육이 부족해 사채일수를 쓰기도 하고 채무조정을 받아야 단계를 알지 못해 빚의 늪에 빠진다. 채무조정을 하지 않으면 통장압류 등으로 금융거래 가능하지 않게 되는데, 이들을 지원해 경제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도덕적 해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지역협의체 구성과 홍보는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지역협의체는 금융소비자의 맞춤형 상담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와 M0U를 맺은 지역 유관기간들이다.

이 원장은 "지자체도 서민 금융소비자에 대한 지원제도를 알지 못해 서민들이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았다"며 "지속적인 유관기관 간담회를 통해 서민금융과 채무조정제도를 알리고 서민에게 맞는 유기적 지원체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이계문 원장이 기자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이코노믹리뷰 양인정 기자

◆ 이계문 원장 취임 달라진 서민금융진흥원 지난 1년

취임 1년을 맞은 이계문 원장은 현장과 실무 중심으로 진흥원과 신복위를 변화시켰다. 서민 금융소비자의 이용빈도도 덩달아 늘었다.

이 원장 취임 이후 1397 고객상담 방식은 ARS(자동응답시스템)에서 상담사의 직접 상담 체계로 변경됐다. 응대콜이 62% 전년 동기 대비 62%로 늘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홍보강화로 센터 방문자는 전년대비 25.8%로 증가됐고, 서민맞춤대출 홍보강화 및 제도개선으로 대출 연계지원율은 전년 동기 대비 79.6%(2만1000명, 2611억원)로 늘었다.

특히 신복위는 연체 30일 이전에 신복위 골든타임 내 채무조정 지원방안을 마련했고 채무감면 혜택을 확대하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했다. 여기에 이미 신복위의 채무조정을 받았다가 탈락한 채무자를 위한 심층상담까지 도입, 연체우려 단계부터 상환불능 단계, 상환 중 중도 탈락자까지 맞춤형 채무조정 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했다.

이 원장은 "현장에서 직접 상담을 해보니 서민 입장에서 불편한 점들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필요를 느꼈다"며 "적극적으로 알리고, 겸손한 자세로 서민의 아픔에 공감, 진정성을 가지고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