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서울 중구 소재 농협금융 본사에서 진행된 「농협금융-Amundi 간 제3차 변경주주간계약서 체결식」에서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사진 오른쪽)과 이브 페리에(Yves Perrier) 프랑스 Amundi社 회장(사진 왼쪽)이 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코노믹리뷰=강민성 기자] NH농협금융은 서울 중구 소재 농협금융 본사에서 'NH-Amundi 자산운용'의 2대 주주인 프랑스 아문디(Amundi)와 새로운 협력단계로 도약을 위한 주주간계약서 개정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농협금융과 Amundi는 새로운 협력관계 모색을 위해 다각도로 논의해 왔으며, 이번 주주간계약 개정을 통해 “NH-Amundi의 해외진출에 대한 양주주의 적극적인 협조체계를 구축 금융당국의 정책방향을 반영해 헤지운용, 대체투자 등 농협금융 자산운용부문의 사업다각화 추진 가능 특별배당금 신설로 양주주의 기여 역할 확대를 독려” 등의 내용이 확정됐다.

이날 체결식에 참석한 이브 페리에 Amundi 회장은 “주주간계약서 개정으로 농협금융과 새로운 협력단계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며 “NH-Amundi 자산운용을 더욱 경쟁력 있고 발전가능한 회사로 만들기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자산운용사로 육성하기 위해 농협금융과 상호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금융은 다양한 해외진출 경험을 보유한 Amundi가 적극적인 지원을 하기로 함에 따라 해외사업을 그룹 차원의 신성장 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기로 한 계획에 보다 힘을 얻게 됐다.

김광수 회장은 “농협금융은 NH-Amundi 자산운용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범농협 계열사의 안정적인 운용자산을 확보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면서 “Amundi는 세계 굴지의 자산운용사로서의 경험과 지식, 운용에 대한 인사이트를 NH-Amundi의 신성장 사업에 반영해 발전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NH-Amundi 자산운용은 이러한 양 주주의 지원을 바탕으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협동조합 수익센터로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