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대영 기자] LG가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에 나서며 오픈 이노베이션을 가속화한다.

LG는 25일 서울 마곡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40개사가 참여하는 'LG 스타트업 테크페어 2019'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LG 스타트업 테크페어는 LG 각 계열사들과 협업 가능한 글로벌 스타트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공동 연구 기회를 모색하고, 사업화 지원, 투자 등을 검토하는 행사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진행됐다.

올해 행사는 캐나다, 러시아, 프랑스, 네덜란드, 이스라엘, 스위스의 해외 스타트업들도 참가해 인공지능(AI)/빅데이터,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자율주행, 로봇, 소재/부품, 바이오/헬스케어 등 6개 분야의 독자 기술을 선보였다.

이날 행사장에는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대표,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계열사 CTO(최고기술책임자)와 장영승 서울산업진흥원장, 장병돈 KDB산업은행 부행장 등 총 200여명이 참석해 스타트업들의 기술 및 서비스를 꼼꼼히 살펴보며 협력 가능성을 논의했다.

LG 스타트업 테크페어에 참석한 스타트업들은 LG 계열사, LG사이언스파크가 4개월 간 공모를 통해 선발한 업체들이다.

이들 중 ‘이해라이프스타일’은 AR 기반의 홈퍼니싱 솔루션 개발 업체로 공간 사진을 촬영해 올리면 ‘공간 동질화 기술’ 알고리즘이 정확한 공간 크기를 측정하고 어울리는 가구를 추천해 준다.

‘고미랩스’는 반려동물이 혼자서도 잘 놀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 모양의 AI 로봇을 개발해 반려동물의 건강관리를 도와준다. 또 ‘비햅틱스’는 차세대 웨어러블 촉각 수트 개발 업체이다. 수트 안에 부착되어 있는 진동 센서가 AR/VR 게임을 할 때 몰입감을 높여준다.

LG는 참가 업체 중 협업 가능한 업체를 대상으로 △공동 연구 개발 △사업화 지원 △LG사이언스파크 내 개방형 연구 공간 ‘오픈랩’ 입주 △글로벌 홍보 등을 지원한다.

LG는 이번 행사에 참가한 스타트업 중 오일 발효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 업체 ‘유나이티드엑티브’, ‘이해라이프스타일’ ‘고미랩스’ 등 4개 업체의 제품 사업화를 지원한다.

또 딥러닝 기반의 감정 인식 기술 보유 업체 ‘제네시스랩’, 자동화 업무 분석 솔루션 보유 업체 ‘프로세스 골드’ 등 4개 업체와는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해 참여했던 스타트업 중 VR콘텐츠 제작업체 ‘벤타VR’에 15억원의 지분 투자를 진행했고, 인공지능 기반 영상 인식 기술 개발업체 ‘알체라’와 기술 라이센싱을 체결한 바 있다.

기술 시연 외에도 참석한 스타트업 업체들과 LG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황인범 와디즈 이사, 박영봉 엔토소프트 대표 등 명사들을 초청해, 인공지능, 크라우드 펀딩 등의 주제로 열린 세미나도 진행했다.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대표는 “LG는 혁신적이고 미래가 유망한 스타트업들과 협업 등을 통한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스타트업 생태계를 강화하는데 기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