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내년으로 예정된 미 대선 정국이 우크라이나 게이트로 출렁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니아 당국에 미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아들을 조사하라고 압박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우크라이나 게이트는 2016년 초 바이든 전 부통령이 우크라이나 측에 검찰총장을 해임하라고 압박한 정황에서 시작된다. 월스트리트저널 등 미국 언론은 21일 당시 바이든 전 부통령이 자기와 아들을 겨냥한 우크라이나 정부에 수사를 멈출 것을 요청했으며 검찰총장을 해임하고, 만약 받아들이지 않으면 10억 달러에 이르는 미국의 대출 보증을 보류하겠다고 위협했다는 내용이다.

당시 우크라이자 검찰은 조 바이든 전 대통령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이 관여하던 현지 에너지 회사의 소유주를 반부패 혐의로 조사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바이든 전 대통령의 의견이 받아들여졌는지는 확인되지 않으나,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은 해임됐다.

사태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입으로 더 복잡해졌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지난 7월 트럼프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바이든 전 대통령과 관련된 압력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현재 미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며, 보기에 따라 상대방 후보에 대한 흠집내기로 읽힐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이 보도되자 트럼프 대통령은 즉각 반박했다. 그는 22일 트위터를 통해 해당 보도는 가짜뉴스며, "언론이 조작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는 일상적으로 이뤄졌으며 조사 압력은 없었다고 일축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도 "압력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다만 논란의 중심이 된 바이든 전 부통령은 "엄청난 권력 남용"이라며 "조사가 필요하다"고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