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가 20일 대림산업의 무보증사채와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18일 진행된 평가에서 대림산업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긍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기업 어음 신용등급을 ‘A2+’에서 ‘A1’으로 각각 변경했다. 한신평은 대림산업에 대해 “주택부문의 호조와 플랜트, 토목부문의 실적 안정화를 기반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 출처=한국신용평가

한신평에 따르면 대림산업은 지난해 토목, 플랜트부문의 주요 손실 프로젝트가 상당 부분 마무리 전년 동기대비 7.7%의 연결기준 영업이익률(연결기준 845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올해 상반기에는 연결기준 영업이익률이 11.2%(연결기준 5386억원의 영업이익)로 상승했다. 지난해 대림산업 연결기준 매출액의 약 58%를 차지하고 있는 주택부문은 2015년 1533억원에서 2019년(6월 기준) 4516억원으로 약 3000억 가량 성장했다.

또한, 관계사 배당금 유입과 영업창출 현금이 확대되면서 재무구조도 개선됐다. 대림산업은 지난해부터 주택사업을 중심으로 연결기준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약 1조 원으로 확대됐으며 여천NCC, 폴리미래 등으로부터 약 4800억원의 배당금이 유입되면서 순차입금이 큰 폭으로 축소됐다.

▲ 출처=한국신용평가

홍석준 한신평 연구위원은 “현재 검토 중인 미국 오하이오주 석유화학 프로젝트 투자가 최종 결정될 경우 대규모 자금지출이 불가피하다”면서도 “영업현금 창출과 더불어 보유 유동성, 자산가치 등을 바탕으로 우수한 재무안정성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한신평은 부동산 경기 변화에 대해서도 대림산업은 양호한 대응력을 유지할 것으로 봤다.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부동산·대출 규제 강화, 신규 주택공급 증가, 지방 부동산 경기 하강 등 외부여건이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대림산업이 보유한 주택부문 국내 최상위권 브랜드 인지도와 시공능력, 진행 사업장의 우수한 분양실적, 상대적으로 낮은 사업리스크 등을 감안해 양호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홍 연구위원은 “플랜트, 토목부문 일부 공사의 추가 원가 투입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으나 과거 대비 플랜트, 토목부문의 매출 비중과 실적 불확실성이 축소된 가운데 당분간 주택 부문의 수주 잔고와 진행 사업의 우수한 분양실적을 기반으로 실적 호조가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