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화재, KB자산운용, BNK경남은행, 신한은행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삼성화재, ‘근로장해 소득보상보험’ 출시

삼성화재는 정년까지 일정 소득을 보상하는 ‘근로장해 소득보상보험’을 출시하고 보험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이 상품은 기업이 가입하는 1년짜리 일반보험 상품이다. 회사 근로자에게 상해 또는 질병으로 근로장해 상태가 발생하면 향후 소득상실분을 보상한다.

또한 이 보험은 근로 중 장해를 입은 근로자에게 정년까지 매월 소득의 일정 비율을 보상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손해보험협회로부터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했다.

이 상품이 정한 근로장해 상태란 상해 또는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입원이나 통원 치료를 받아 근로소득을 위한 업무수행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통상 상병휴직 기간에 해당한다.

이후 지속적으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연금법에서 정한 장애연금을 신청해 장애등급 1~3급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근로장해 상태의 종류는 △업무상 △업무외 △정신질환 △임신출산 4가지로 보장금액을 각각 다르게 설계할 수 있다.

이외 지급 대기기간, 최대 지급기간, 국민연금 장애등급판정 유예기간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 기업의 복지제도에 맞춘 유연한 설계가 가능하다.

만약 월수입 500만원인 만 40세 근로자가 소득대체율 70%, 최대지급기간 만 60세, 지급대기기간 6개월로 이 보험을 가입했다. 이후 뇌졸중으로 근로장해 상태가 됐다면 6개월 후부터 만 60세까지 매월 350만원씩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재직 중인 회사의 확인만 거치면 보험금 자동청구 특별약관을 통해 따로 청구하지 않아도 받을 수 있다.

■ KB자산운용, ‘KB달러표시아시아채권펀드(USD)’ 출시

KB자산운용은 달러자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KB달러표시아시아채권펀드’에 달러 기준가를 추가하여 ‘KB달러표시아시아채권펀드(USD)'를 새로 출시했다.

이 펀드는 달러화 매입과 환매, 기준가 산정이 달러로 이루어지므로 달러를 보유한 고객은 별도의 환전 없이 투자가 가능하다.

현재 국가별 투자비중은 중국(26.6%), 인도네시아(17.8%), 인도(13.5%), 호주(10.5%) 등이고 섹터별로는 회사채(69%), 금융채(16%) 등을 담는다.

글로벌 아시아 회사채 대표지수인 JP모건 아시아 신용지수(JACI)와 비교해 중국 비중을 크게 낮춘 것이 특징이다.

피투자펀드인 롬바드오디에의 대표 아시아 채권펀드 ‘LO Funds - Asia Value Bond'는 2013년 1월 7일 설정 이후 꾸준한 성과를 기록중이다.

최근 3년, 5년, 설정이후 연환산 수익률은 각각 6.4%, 7.0%, 6.8%이며, 최근 1년(2019년 7월 말 기준) 수익률은 13.9%에 달한다.

납입금액의 0.7%를 선취하는 A형(연보수 0.675%)과 0.35%를 선취하는 A-E형(연보수 0.490%, 온라인전용), 선취수수료가 없는 C형(연보수 1.105%)과 C-E형(연보수 0.705%, 온라인전용) 중에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으며 환매수수료는 없다.

■ BNK경남은행, 쇼핑 최적화된 ‘요즘쇼핑카드’ 출시

BNK경남은행은 쇼핑할인서비스를 비롯해 간편결제 할인서비스와 생활할인서비스를 제공하여쇼핑에 최적화된 ‘요즘쇼핑카드’를 출시했다.

쇼핑할인서비스로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홈쇼핑 등 온라인과 백화점, 대형마트, 생활유통(올리브영ㆍ다이소) 등 오프라인에서 건당 1만원 이상 이용하면 5% 청구 할인 받을 수 있다.

또한 간편결제할인서비스로 네이버페이ㆍ카카오페이ㆍ페이코 등 간편결제를 건당 1만원 이상 이용하면 5% 청구 할인 받을 수 있다. 생활할인서비스로 SKTㆍKTㆍLGU+ 등 이동통신, 버스ㆍ지하철ㆍ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5% 청구 할인 받을 수 있다.

월간 통합 할인은 쇼핑ㆍ간편결제ㆍ생활할인서비스를 합산한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1~4만원 할인된다. 아울러 경남마산로봇랜드 입장권 최대 5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토ㆍ일요일 및 공휴일에 쇼핑 및 간편결제 이용 시 총 10% 할인을 제공하는 빨강/파랑데이 더블 할인과 국내 전 가맹점 2~6개월 무이자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이밖에 요즘쇼핑카드 발급 고객을 대상으로 ‘SNS 카드 발급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해 총 1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쿠폰을 보내준다.

카드사업부 송영훈 부장은 “요즘 사용하고, 유행하고, 잘나가는, 요즘 고객들이 선호하는 혜택만 쏙쏙 모았다라는 의미만큼 유용한 혜택을 담고 있다. 게다가 고객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담아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소재로 제작됐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신한 마이홈 적금’ 출시

신한은행은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세트로 가입해 연3% 금리를 받을 수있는 ‘신한 마이홈 적금’을 출시했다.

‘신한 마이홈 적금’은 신한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한 당일에 한해 가입 가능한 자유적립식 적금 상품으로, 기본금리는 2%이나 적금 만기시점에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보유만 하고 있으면 우대금리 1%를 더해 3%를 받을 수 있다.

마이홈 적금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1인 1계좌 가입이 가능하며, 1년 만기 상품으로 매달 20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자유롭게 적립이 가능하다. 영업점 창구 외에 모바일뱅킹 쏠(SOL)을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상품 출시를 기념해 다음달 31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마이홈 적금을 신규한 고객은 자동으로 응모되며, 총 5천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선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