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유승 기자] 카드사들이 미니언즈, 오버토끼 등 캐릭터를 카드에 입힌 체크카드를 잇달아 선보이며 1020 고객 잡기에 나섰다. 최근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으로 카드사들은 수익성 확대가 절실한 시점이다. 귀여움을 어필한 차별화된 카드로 젊은 층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해 잠재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톡톡 튀는 디자인에 적립, 할인 등 풍성한 혜택도 덤으로 갖춘 캐릭터 체크카드를 살펴봤다.

실적 상관없이 가맹점 0.2% 적립

▲ 출처=신한카드

신한카드 '딥 드림 체크(미니언즈)'는 전월 이용실적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2%를 적립해주고,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영역에서 최대 1%를 적립해주는 점이 특징이다.

서비스는 포인트 적립, 생활밀착형 서비스, 신한금융그룹 우대서비스 등으로 이뤄졌다. 할인마트·편의점·커피·영화·해외·이동통신 등 영역에서는 기본적립의 3배(0.6%) 적립된다. 특별적립의 월 한도는 전월 20만원 이상 사용시 5000포인트, 전월 40만원 이상 사용시 1만5000포인트, 전월 80만원 이상 사용시 3만포인트다.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주말마다 전 주유소(알뜰주유소 포함, LPG 제외)에서 월 20만원 한도 내 리터당 40포인트를 적립해준다. 한 달에 택시 3·6·9회 이용 때마다 1000원을 할인해주는 서비스도 있다. 또 발급 이후 90일 내 80만원 이상 이용 시 가입 축하 3000 마이신한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생활밀착형 서비스는 전월 20만원 이상 이용 시 제공된다. 이 카드의 별도 연회비는 없다.

▲ 출처=신한카드

대중교통 10%, CGV 35%, 스타벅스 20% 할인 혜택

▲ 출처=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KB국민 오버액션 노리 체크카드'는 내년 5월까지 한정 판매된다. 이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5만원의 통합할인한도 범위 내에서 대중교통 10%, CGV 35%, 스타벅스 20% 등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처는 10대와 20대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외식, 문화 업종에 집중됐다.

해당 체크카드 신청은 KB국민카드 홈페이지, KB국민카드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KB국민카드 고객센터, KB국민은행 영업점 등에서 가능하며, ‘오버토끼’ 또는 ‘꼬마토끼’ 캐릭터 중 희망하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카드의 별도 연회비는 없다.

▲ 출처=KB국민카드

페이코 포인트 적립에 특화

▲ 출처=삼성카드

삼성카드는 간편금융 플랫폼 기업 NHN 페이코와 선보인 ‘페이코 탭탭(PAYCO taptap)에 ‘페이코메이트’ 캐릭터 디자인 두 가지를 새롭게 적용했다.

페이코 탭탭은 페이코 포인트 적립에 특화된 상품이다. 카드 디자인은 이번에 적용된 페이코메이트 에디션 2종과 기본형 1종 등 총 세가지다.

페이코 탭탭은 전월 실적 40만원 이상 시 온·오프라인에서 페이코 앱으로 결제하면 이용 금액의 5%를 월 최대 1만 포인트까지 적립해준다.

콘텐츠와 생활·편의 업종에서는 결제 방식과 무관하게 다양한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음원 서비스 '벅스(Bugs)'에서 페이코 탭탭 전용 이용권 구매 시 결제 금액의 50%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커피 전문점과 헬스&뷰티(드럭스토어) 가맹점, 편의점, 배달 앱 이용 시에는 결제 금액의 5%를 적립해준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9900원이다.

▲ 출처=삼성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