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COMPANY > 글로벌 인사이드
“고객 우선, 직원은 두 번째” 창립 20주년 알리바바, 6가지 핵심가치 발표 알리바바 새로운 회장은 장융(張勇) 현 CEO
   
▲ 알리바바 공동창업자이자 마윈 전 회장. 출처= 뉴시스/신화통신

[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중국의 글로벌 리테일 기업 알리바바 그룹이 10일 창립 20주년을 맞아 새로운 핵심 가치를 발표했다. 알리바바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마윈은 이날 자신의 고향이자 알리바바의 본사가 있는 항저우(杭州)의 대형 스타디움에서 20주년 기념식을 열고 알리바바 회장직에서 불러나 경영에서 은퇴할 것임을 밝혔다.  

알리바바 그룹은 항저우의 한 아파트에서 총 18명의 사원이 일하는 회사로 창업됐다. 이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해 지금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임직원 그리고 30개 이상의 사업부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알리바바는 20주년 기념식에서 “어디서든 비즈니스를 하기 쉽게 만든다”는 미션과 “102년 이상 사업을 이어가는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비전을 이루기 위한 핵심가치를 발표했다. 알리바바의 핵심 가치는 기업  문화의 근간으로, 채용에서 보수, 승진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력 관리 프로세스에 적용된다. 6가지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다.  

1. 客户第一,员工第二,股东第三(고객 우선, 직원이 두 번째, 그 다음이 주주) 지속적인 고객 가치를 창출해야만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고 주주들이 장기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2. 因为信任,所以简单(신뢰는 모든 것을 단순하게 한다) 알리바바 그룹의 모든 임적윈둘은 들이 올바른 가치를 지지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의지하며 계속해서 전진해나간다. 

3. 唯一不变的是变化(‘변화’만이 변함없다) ‘변화’를 수용하는 것은 알리바바 그룹의 핵심 가치다.

4. 今天最好的表现是明天最低的要求(오늘 최고의 성과는 내일의 기준) 알리바바 정신은 끊임없이 도전하고 동기 부여하고 표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을 의미한다. 

5. 此时此刻,非我莫属 (지금 아니면 언제? 내가 아니면 누가?) 알리바바의 첫 채용공고에 있던 카피. 이는 지금까지도 알리바바 직원 채용의 기준이며 직원들이 회사에 오너십을 갖고 자신들에게 묻길 원하는 부분이다. 이런 질문을 통해 직원들에게 목적과 추진력을 심어준다. 

6. 认真生活, 快乐工作 (진지하게 살고, 즐겁게 일하라) 알리바바는 직원들이 일할 때만큼은 삶을 진지하게 대하고, 삶을 즐기듯이 일도 즐기기를 바란다. 개인의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에 대한 태도를 존중한다. 

인사를 위해 기념식 무대에 오른 마윈은 “오늘은 내가 은퇴하는 날이 아니라 알리바바를 이끌 차세대 경영자에 대한 승계가 시작되는 날”이라면서 “지금의 우리를 있게 해 준 알리바바의 모든 임직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라고 밝혔다. 알리바바의 새 회장직은 장융(張勇) 현 최고경영자(CEO)가 이어받았다.

박정훈 기자  |  pjh5701@econovill.com  |  승인 2019.09.11  13:59:45
박정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박정훈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