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다희 기자]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향후 1년 동안 한국 기업의 신용등급에 대한 ‘부정적 조정’이 ‘긍정적 조정’보다 많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한국에 영향을 미치면서 한국 기업들의 신용이 당분간 지속해서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무디스는 10일 “신용등급을 부여하는 한국 비금융 기업 27곳의 올해 상반기 영업실적이 대부분 신용도에 부정적”이라면서 “19곳이 신용도에 부정적이며 5곳은 긍정적, 3곳은 중립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또 상반기에 전반적인 산업 업황이 약화했다면서 메모리반도체, 정유 및 석유화학 산업은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업황 둔화가 가장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철강업계 역시 수요가 줄고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는 분석이다.

무디스는 미중 무역분쟁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수출업종으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업계를 꼽았다. 다음으로는 전자, 화학, 철강 업종의 피해가 클 것으로 분석됐다.

상대적으로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수출규제는 절차를 지연시킬 뿐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앞으로 일본과의 마찰이 심화할 시에는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분석됐다.

분석에 따르면 신용등급 부여 대상인 한국 비금융 민간기업 24곳 중 13곳은 등급 전망이 ‘부정적’이거나 하향을 조정 검토 중이며 전망이 ‘긍정적’인 기업은 없다. 무디스는 무역갈등과 글로벌 성장 둔화에 따른 업황 약화, 일부 기업의 대규모 투자 계획 등을 고려할 시 앞으로 12개월 동안 한국 기업 신용도는 추가로 약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디스는 “기업들이 자산 매각 또는 설비투자 축소 등을 통해 차입금을 감소시키면 신용도 압박이 완화될 수 있다”면서 “수출기업들의 실적이 개선되거나, 달러/원 환율이 수출기업들에 유리하게 유지될 시에도 상황이 개선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