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강민성 기자] 은행권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여행족을 겨냥한 적금상품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주 52시간 도입과 워라밸 문화 확산으로 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은행권은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등 다양한 부가혜택이 적용되는 상품을 선보이는가 하면, 우대조건 충족시 고금리를 제공하는 적금도 출시해 여행족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

◇ 고금리에 제휴서비스까지 혜택 다양

최근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연 6%의 고금리가 제공되는 여행적금이 출시돼 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물론 여행이 아니더라도 목돈을 모으는 고객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 우리은행의 ‘우리 여행적금2’는 가입 기간 1년을 기준으로 기본금리 연 1.8%에 우대금리 최대 연 4.2%포인트를 더해 최고 연 6%가 제공되는 상품이다. 우대조건은 첫거래고객,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또는 연금)수령, 공과금 자동이체 등의 조건 충족시 최대 연 0.7%포인트, 우리신용카드 이용객과 공과금 카드납부 등 조건 충족할 경우 최대 3.5% 포인트가 제공돼 금리혜택을 높였다.

여기에 항공, 호텔, 등 제휴 부가서비스까지 제공해 여행 준비를 위한 선택의 폭을 넓혔다. 우리 여행적금2는 제주항공, 현대백화점면세점 등 제휴 업체와 호텔스닷컴, 와이파이도시락 두 곳을 추가해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이 상품을 가입한 고객은 적금 만기 자금으로 제주항공 마일리지인 리스페시 포인트를 구매할 수 있다. 이 경우 구매금액의 5%가 추가적립된다. 

또한 제주항공 국제선 왕복 15만원 이상 결제시 1500원의 즉시할인쿠폰, 호텔스닷컴 35만원이상 결제시 5만원 즉시 할인쿠폰을 받을수 있으며 와이파이도시락 최대 2일 무료이용 쿠폰도 제공한다. 이 상품의 가입기간은 6개월 또는 1년이며, 월납입 한도는 최대 50만원이다.

sh수협은행의 ‘여행적금’ 상품도 우대조건이 충족될 경우 최고 4.8%의 금리가 제공돼 주목되고 있다. 이 상품은 스마트폰뱅킹 전용상품으로 가입이 편리한데다 기본 연 1.8%에 우대금리 최대 연 3.0%를 더해 최고 연 4.8%를 제공하고 있다. 우대조건도 문턱이 낮아 눈길을 끈다. 해당 상품의 우대 금리 조건은 △마케팅 동의 연 0.1% 포인트 △자동이체 납입시 연 0.2%포인트 △수협은행 신용카드 보유 및 결제계좌 당행 지정 연 0.2%포인트 △ 적금 가입일부터 만기일 전일까지 수협은행 신용카드를 200만원 이상 사용한 경우 연 2.5%포인트가 더해진다.

◇ 자유적금으로 여행준비

시중은행을 통해서 연 2%이상의 금리가 제공되는 적금을 가입해 여행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휴가철과 관계없이 금요일 오후와 주말을 이용해 여행을 다니려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고금리 적금상품을 가입해 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시중은행중 연 2%이상의 금리가 제공되는 적금상품은 △하나은행의 T핀크적금(2.10%) △신한 스마트적금(2%) △NH농협은행 e-금리우대적금(2.04%) △우리은행 Won적금(2.40%) △케이뱅크 코드K자유적금(2.20%) 등이다. 우리은행의 Won적금은 적금상품 중 금리가 가장 높다. 이상품은 스마트뱅킹 전용상품으로 매월 50만원까지 저축이 가능하다. 우대금리는 WON통장, 우리꿈통장을 기본계좌로 하고 해당 적금을 연결가입하면 0.2%포인트가 더해진다.

◇ 해외여행족 타깃팅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상품

해외여행객을 위한 맞춤형 상품도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주요 국적 항몽사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여행적금 ‘마이트립(My Trip) 적금을 이달 출시했다. 마이트립적금은 △마일리지Ⅰ형 △마일리지Ⅱ형 △일반형 등 총 3종으로 판매하며 가입기간은 1년이다.

마일리지Ⅰ형은 30만원에서 최대 50만원 미만으로 가입 가능하며, 하나카드사의 My Trip SKYPASS My Flight카드 또는 My Trip Asiana Club My Flight카드의 결제 실적을 보유한 경우 사전에 지정한 항공사(대한한공 또는 아시아나항공)의 2000마일리지를 만기에 적립할 수 있다. 마일리지Ⅱ형은 가입금액이 5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으로 마일리지Ⅰ형과 동일한 조건으로 만기에 3000마일리지 적립을 받을수 있다. 일반형은 마일리지 대신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입금액은 10만원에서 100만원 이하이며 기본금리 1%에 마케팅동의(연 0.2%), 온라인가입(연 0.2%), 하나카드(Trip SKYPASS My Flight카드 또는 My Trip Asiana Club My Flight카드) 결제 실적 6개월 이상 보유시(연 0.8%)포인트가 더해져 최종 2.3%가 제공된다.

은행권 관계자는 “여행의 상시화, 일상화가 트렌드가 되면서 항공·은행업계와 연계한 여행상품이 인기”라며 “이에 지난해 여행적금이 개정돼 출시되는 등 혜택이 넓어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