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의도 리슈빌DS 투시도

[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정치·경제·금융 중심지 여의도와 상권이 밀집한 영등포 등이 속한 서울 서남권이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로또'로 주목 받고 있다. 타 지역보다 안정적인 투자처로 전국 상위 수익률을 기록 중이기 때문이다.

한국감정원 조사 결과 8월 기준 서남권 오피스텔의 평균 수익률은 5.26%로 서울 평균(4.86%)은 물론 동북권(5.13%), 서북권(4.83%), 동남권(4.43%), 도심권(4.40%) 등의 서울시내 4개 권역의 수익률보다 앞섰으며, 수도권 평균(5.22%)보다도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서남권의 전용 40㎡ 기준 오피스텔 평균 수익률 역시 5.64%로 서울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수도권 평균은 5.45%에 머물렀다.

일반상가 수익률에서도 여의도와 영등포의 실적이 두드러졌다. 한국감정원이 조사한 전국 상업용부동산 분기별 투자수익률의 결과에 따르면 올 2분기에 서울(2.07%)과 경기(2.04%)만이 2%대의 평균 투자수익률이 발생했다. 도심, 강남, 여의도·마포, 기타 등 서울시내 4개 권역 중에서는 여의도·마포권역의 평균 투자수익률이 2.48%로 타권역보다 우세했으며, 세부지역별로 보면 여의도가 2.64%로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 을지로 2.51%, 평촌·범계 2.33%, 명동 2.29%, 영등포 2.25% 순으로 뒤를 이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영등포와 여의도의 풍부한 배후수요와 지역가치를 높은 투자수익률 기록의 원인으로 꼽았다. 두 지역은 오피스가 많은 것이 특징으로 교통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고, 생활편의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으며, 백화점·쇼핑몰 등의 문화시설과 한강공원·여의도공원 등의 녹지시설 역시 잘 구성되어 유동인구가 많고 주거선호도가 높다. 또한 GTX-B노선과 신안산설 복선전철 개통, 여의도 국제금융중심지 개발계획, 여의도 재건축 사업, 영등포뉴타운·신길뉴타운 조성사업, 영등포역세권~경인로변 일대 도시재생사업 등의 호재도 잇따르고 있어 수익형부동산 투자자들이 투자하기 좋은 여건이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여의도·영등포에 가성비 좋은 오피스텔이 등장해 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계룡그룹의 자매회사인 동성건설이 시공을 맡고, KB부동산신탁이 시행·수탁사로 참여해 신뢰성 있는 '여의도 리슈빌DS'가 주인공이다. '여의도 리슈빌DS'는 영등포동 일원에 지하 5층~지상 12층 1개 동, 전용면적21㎡(300실)과 27㎡(10실) 등 총 310실 규모로 조성되는 소형 오피스텔이다.

여의도와 영등포의 도보권이며 지하철 1·5호선 신길역과 1호선 영등포역이 가까운 더블역세권에 위치한다. 단지에서 도보 3분 거리인 신길역은 여의도 2분, 마포 6분, 종로 20분대에 도달 가능하다. 도보 5분대 거리의 영등포역에서는 구로 5분, 강남 40분대에 도달 가능하다. 여의도환승센터가 버스 2정거장 거리에 위치해 수도권 등으로 향하는 여러 광역노선의 탑승도 수월하다. 또 GTX-B노선과 신안산선 복선전철, 은평구 새절역에서 출발해 여의도, 명지대, 연세대, 서강대, 서울대역 등을 지나는 서울 경전철 서부선 등 여의도에 신설되는 노선들도 이용가능하다. 특히 영등포역에는 경부, 호남, 전라 등지로 향하는 KTX, ITX, 새마을·무궁화호가 정차해 지방 출장 및 나들이도 용이하다. 차량 이용 시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 서부간선도로, 경인로, 노들길 등을 통해 도심 및 외곽 지역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몰세권 역시 잘 형성되어 있다. '여의도 리슈빌DS'은 여의도의 신·구 상권과 IFC몰, 영등포역 일대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타임스퀘어 등의 쇼핑 인프라를 이용 가능하다. 서울시내 최대 규모의 현대백화점을 비롯하여 비즈니스, 쇼핑, 문화, 레저, 휴식 등 복합문화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인 '여의도 파크원'이 2km 거리로, 랜드마크 효과에 따른 상권 활성화 및 주변 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직간접 수혜도 기대할 만 하다.

도보권에 이마트, 홈플러스, 영등포시장, CGV, 롯데시네마, 영등포문화예술회관 등이 위치해 있으며, 백화점 문화센터나 어학원 등의 교양교육시설이 있어 '워라밸' 생활이 가능하다. 영등포구청과 영등포동 주민센터, 영등포경찰서, 국회도서관,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여의도성모병원, 힘찬병원 등 각종 편의시설들도 가깝다.

단지는 또 6만1544㎡ 규모의 영등포공원이 가까운 '공세권'으로, 조망과 주거환경,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용이하다. 여의도공원과 샛강생태공원도 도보 약 10분 거리다.

내부에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 온도조절 시스템, 태양광 발전설비, 빗물 재활용 시스템이 적용된다. 특히 지하주차장에 LED조명기구를 설치하는 등 '에너지 세이빙 시스템'을 적용해 관리비 부담을 낮췄다. 출입구 주차통제 시스템과 고화질 CCTV로 입주민의 안전을 향상시키고, 100% 자주식 주차시스템과 넓은 주차 공간을 마련해 주차 및 출차의 편의를 돕는다. 시스템에어컨, 드럼세탁기, 빌트인냉장고 등의 기본 옵션과 화이트 톤의 깔끔한 인테리어, 실사용면적 및 수납 등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한 '스마트 평면'의 조합도 눈여겨 볼 만 하다.

한편, '여의도 리슈빌DS'의 분양홍보관은 영등포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2020년 11월 입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