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홍콩 시민들이 14주째 요구한 범죄인 인도법(송환법)이 공식 철회됐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4일 정부 관계자들과 회동 후 “정부는 대중의 우려를 완전히 진정시키기 위해 송환법을 공식적으로 철회한다”면서 “입법회의가 재개되면 규칙에 따라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홍콩 정부의 수반이다.

송환법 공식 철회는 홍콩 시위대의 핵심 요구사항이었다. 시위대는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자 석방, 경찰 진압에 대한 독립적 조사, 행정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송환법에는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대만 등의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홍콩 시민들은 해당 법안이 홍콩의 반중국 인사, 인권 운동가 등 민주 인사들을 중국 본토로 넘기는 데 악용될 것으로 우려하면서 시위를 벌였다. 시위는 지난 6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확대됐다. 지난달 30일에는 시위를 주도한 민주인사들이 일제히 체포되는 등 시위대와 경찰 간의 충돌이 격화됐다.

송환법 철회 결정에 홍콩 증시는 장중 4.4% 이상 급등했다가 전 거래일 대비 3.9% 오른 2만 6523포인트로 장을 마쳤다.

한편 조슈아 웡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은 정부의 발표 직전 트위터에 “너무 부족하고 너무 늦었다”면서 “람 장관의 반응은 7명이 죽고 약 1200명이 체포된 이후 나온 것이다. 체포된 이들은 경찰로부터 학대를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